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의 ‘창의성’ 키우기
조회수 855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가 평소에 엉뚱한 질문을 자주 한다면, 알려준 적도 없는데 혼자서 새로운 것들을 해낸다면, 우리 아이는 창의성이 높은 걸까요?

대부분 사람은 창의성이라고 하면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창의성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창의성 연구의 선두주자인 가드너 교수와, 아마빌 교수, 칙센미하히 교수는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이다.”라고 정의했습니다.

기존의 것과 다른 새로운 것이 아니면 창의적이라 할 수 없고, 아무리 새로운 아이디어라도 그것이 현실과는 거리감이 있어 사용할 수 없는 것이라면 창의적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창의적인 아이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1. 다양한 경험을 해 본 아이가 창의성이 높습니다.

창의성이 높은 아이는 또래보다 다양한 부분에 아는 것이 더 많고, 경험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고하고 탐구하며 창의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함께 놀이해 주세요.

2. 아이의 연령이 많아질수록 창의성은 낮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이의 연령이 올라갈수록 창의성은 낮아지며, 7세가 되면서 급격히 저하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7세가 되면서 학습지나 한글, 수학 교육 등의 인지 학습량의 증가로 인한 결과입니다. 아직은 마음껏 놀이하고 뛸 나이인 우리 아이에게 창의성을 펼칠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3. 끝까지 노력하는 아이가 창의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창의성이 높은 아이는 욕구를 조절하는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창의성이 높은 아이는 다른 아이에 비해 꾹 참고 열심히 하는 성향을 보였습니다. 이는 부모의 태도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힘들다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 방법, 저 방법을 사용해 끝까지 해내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창의성을 높여주려면 집에서는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요?

1. 아빠와 대화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우리 아이의 창의성이 높아집니다.

창의성이 높은 아이의 경우에는 아빠와의 대화 시간이 긴 것으로 연구결과에 나타났습니다. 아빠의 육아 참여도가 아이의 창의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우리 아이와의 시간을 함께 보내주세요.

2. 미술놀이를 하면 창의성이 높아집니다.

유아기에 미술놀이를 하는 아이들이 창의성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아이가 오감을 사용해 만지고, 그리고, 보고, 느낄 수 있게 함께 해 주세요.

3. TV를 조금만 보는 아이가 창의성이 높습니다.

TV는 여러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미디어라는 점에서는 아이의 창의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료를 인지 활용하는 능력은 한두 시간 정도 TV를 시청할 때 가장 높았고, 자료를 변경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TV를 전혀 보지 않을 때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당한 정도의 TV시청은 정보 활용력, 분석력 등에 도움이 되지만 독창성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의 창의성을 높여 줄 수 있도록 엄마 아빠가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실천해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