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아이와 점토 놀이, 두뇌 발달에 좋아요
조회수 153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는 태어나서 생후 3년까지 성장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일생 동안 가장 급격한 두뇌 발달을 이루는 시기입니다. 점토 놀이가 아이 감각, 두뇌 발달에 왜 도움이 될까요?

아기에게 촉각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발달하는 최초의 감각으로, 아기가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교감을 나누는 통로입니다. 아기는 피부로 엄마, 아빠의 체온을 느끼며 안정감을 느끼지요. 또한 피부로 다양한 사물을 만지며 주변 환경과 자신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감각을 자극하는 미술재료는 아기의 촉각을 자극하기에 발달에 중요한 도움이 됩니다. 아기들은 미술 재료를 만지며 다양한 감각정보를 종합적으로 받아들이고 체계화 시키지요. 이는 아이의 두뇌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줍니다.

그중에서도 점토 놀이는 엄지와 검지로 물체를 집을 수 있는 1세 후반 아기부터 시작하면 좋아요! 점토 놀이는 효과 만점 촉감놀이로 다양한 감각을 통합하여 두뇌 발달에 긍정적인 자극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아기에게 점토 놀이는 왜 좋을까요?

1. 대, 소근육 발달을 도와줘요

점토를 주무르고 비틀고 떼어내는 과정은 아기가 대, 소근육의 힘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다양한 미술 도구를 사용하며 소근육 조작 능력이 더욱 정교하게 발달됩니다.

2.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요

언어와 감정 표현이 미숙한 아기에게는 놀이를 통해 내재된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발산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토 놀이는 긴장감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아기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3. 두뇌 발달에 긍정적 자극을 줘요

아기는 점토와 다양한 미술 도구를 감각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며 감각에 대한 정보를 뇌로 전달합니다.

아기의 두뇌에서는 이런 정보들을 체계화 시키며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아기와 점토 놀이를 하며 꼭 지켜야 할 3가지

1. 놀이 재료를 주고 지켜봐 주세요

이 시기 아기에게는 주변 환경을 감각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인지력이 발달합니다. 놀이를 하기 전 놀이 재료를 마음껏 만져보고 두드려보며 사물의 속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2. 좋은 모델을 보여주세요

놀이에 앞서 아기에게 방법을 일러주기보다는 아기의 옆에서 엄마, 아빠가 먼저 놀이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기가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놀이에 흡수되도록 과정을 보여주세요. 보다 능동적인 아이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3. 아기의 놀이를 인정해주세요

아기가 엄마, 아빠가 생각했던 놀이 반응을 보이지 않더라도 아기의 지금 모습 자체를 인정해주세요. 아기의 작품을 따라서 만들어보거나 행동을 따라 하며 칭찬해주세요. 아기는 자신감을 가지고 창조적인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는 시각과 촉각으로 점토를 탐색하고 새로운 표현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온몸의 협응 능력이 자라요. 또한,  창의적인 표현을 통해 발산적, 수렴적 사고가 가능하게 돼지요.

감각 기관이 급격히 발달하는 아이들에게 '촉각'을 자극하는 점토 놀이는 꼭 필요하답니다.

[차이의 점토 놀이]로 우리 아기와 애착을 다지고 감각 자극 놀이를 경험시켜주세요. 정서적으로 안정적이고 능동적인 아이로 성장시킬 수 있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