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첫 성교육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조회수 712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엄마 아빠를 당황하게 만드는 우리 아이의 질문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성에 호기심을 가지기 시작한 우리 아이에게 성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점검해 보세요.

“엄마! 아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거야?”, “엄마! 아기는 어디서 나와?”라고 묻는 아이의 질문은 대부분의 부모를 당황하게 만듭니다. “넌 몰라도 돼. 다 크면 알게 돼!”라고 얼버무리기도 합니다. 

부모님들은 다른 호기심 어린 질문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답변해 주면서도 유달리 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회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아이에게는 단순한 호기심을 가진 일상적인 질문일 뿐입니다.

아이에게는 성에 대해 묻는 것이 “나무는 뭘 먹고 자라나요?”, “나비는 어떻게 나는 건가요?”와 같은 수준의 질문입니다. 아이의 성에 대한 질문에 당황하는 것은 어른들일 뿐입니다. 부모가 성에 대한 질문에 부정적이거나 혐오적인 태도를 보이면 아이들은 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하게 될 수 있으니 솔직하고 자연스럽게 대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아의 성교육은 전인적 발달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성교육은, 자신의 몸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갖게 하고 성의 평등함과 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길러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돕는 데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자신을 소중히 하고 남을 배려하도록 배운 아이는 자기 몸을 함부로 허락하거나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유아기 성교육의 핵심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아기가 생긴다는 식의 이론 교육이 아닙니다. 

성에 대한 호기심의 결코 혼나거나 비난받을 일이 아니라는 것,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이 차이와 자신의 성을 소중하게 여기도록 알려 주는 것이 만 5세 이전 아이에게 필요한 진짜 성교육입니다.

3. 성교육을 잘하기 위해서는 아이와 애착 형성이 중요합니다.

평소 부모와 애착 관계가 잘 형성된 아이들은 긍정적인 스킨십과 그렇지 않은 스킨십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누군가가 너의 몸을 만졌을 때 기분이 좋지 않으면 안 돼요!라고 소리 지르는 거야,”라는 엄마의 말을 더 빨리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아기 아이들은 발달 특성상 주변 사물이나 환경에 호기심이 많지만, 신체 기능은 미숙하고 판단 능력이 부족해 성폭력 피해의 위험이 상당히 높습니다. 어린아이라도 부모 모르게 성추행을 당했을 때 자신이 당한 일이 좋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느끼므로 부모에게 털어놓으려면 큰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부모에게 솔직히 말하느냐 끝내 숨기느냐 역시 평소 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어떠한가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부모님이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성에 대한 태도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성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소중하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건강한 가치관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모델이 되어 주세요.

부부가 서로 존중해주고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성교육의 기본 바탕이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부모로부터 성교육을 받은 아이일수록 섣부른 성관계를 경계하고 신중한 태도를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첫 성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님이 올바른 성에 대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돌아봐 주세요. 성은 불편하거나 부끄러운 것이어서 드러내어 얘기하기를 꺼려 하는 부모의 태도는 아이에게 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보이게 할 수 있어요.

아이에게 성교육을 하기 전에 나의 성 가치관은 어떤지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