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4주 차에 접어든 태아는 외적으로 내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룹니다. 태아의 폐에서는 혈관과 허파 꽈리가 발달해 산소를 교환하며 온몸으로 순환을 시작하고 감염증에 대항하기 위한 백혈구도 생산해냅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30cm / 몸무게 : 600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소음에 반응할 수 있어요
태아의 청각은 점점 발달하게 되며 외부의 소음에도 깜짝 놀라 하는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반복되는 생활 소음에는 익숙해지기 때문에 생후 이 같은 생활 소음에 크게 반응하거나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 균형 잡힌 신체로 발달해요
태아의 크기와 몸무게는 꾸준히 성장하고 이제 완전한 4등신으로 균형 잡힌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아직은 피부에 지방이 없어 마르고 조글조글한 상태이지만 임신 후기에 접어들수록 지방이 발달하여 통통한 몸과 윤기 있는 피부로 성장할 것입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임신 기간 동안에는 기초 체온이 상승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덥게 느껴지고 땀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은 꼭 필요하고 입고 벗기 편한 레이어드 형태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24주 차 이것만은 꼭!]
* 태아의 태동을 체크해보세요
이 시기부터는 자궁 안의 양수의 양이 늘어나고 태동도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태아는 발 차기를 하거나 공중 곡예를 하며 놀게 되지요. 태동은 태아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만약 이유 없이 태동이 멈추었음을 느끼게 된다면 재빨리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급격하게 체중이 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이 시기에는 체중이 적어도 0.5kg 이상 늘지 않도록 조절을 해야 합니다. 급격한 체중 증가는 정맥류가 생기기 쉽고 예비 엄마의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답니다.
고른 영향 섭취와 충분한 휴식 그리고 꾸준한 운동의 균형이 맞춰질 수 있도록 신경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