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재료 놀이
공룡 화석을 만들어요
댓글 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점토를 이용해 공룡 화석을 만들어 보면서 공룡의 자세한 생김새와 특징을 인식해 보게 됩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4-6세
미리 준비하면 좋아요!
찢을 수 있는 종이 그릇 또는 과자 상자(상자를 찢어야 하므로 꼭! 찢을 수 있는 것으로 사용해요.), 뜨거운 물, 나무젓가락
패키지에 포함된 재료
찰흙, 석고 가루, 공룡 모형(2개 중 1개)
주의 사항

※ 옹기토 찰흙은 처음에는 굳어 있는데, (서늘한 곳 보관시) 따뜻한 곳에 두면 말랑해집니다. 말랑해진 이후 사용해 주세요.

놀이 방법
  1. 활동지 3p를 함께 보며 화석에 관해 이야기 나눕니다.
    * 활동지는 본 놀이법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공룡 피규어와 재료들을 보여 주며 공룡 화석 만들기를 제안합니다.
  3. 통에 찰흙을 꾹꾹 눌러 넣고, 표면이 평평하고, 매끄럽도록 손가락으로 밀며 펼쳐줍니다.
    '찢을 수 있는 종이 또는 스티로폼' 재질의 '충분히 깊은 통'을 사용해 주세요. 찰흙을 담고 남는 공간의 높이가 최소 1cm가 넘는 통이 적절합니다.
  4. 찰흙에 공룡 피규어의 2/3가 잠기도록 꾹 눌러 줍니다.
    왼쪽부터 오른쪽까지 굴리듯 힘있게 눌러주면 더 잘 찍혀요!
  5.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유의하며 공룡 피규어를 찰흙에서 천천히 떼어냅니다.
  6. 석고 가루에 물 140mL를 넣어줍니다.
    물 140mL는 종이컵 4/5만큼의 물 양과 비슷합니다. 꼭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물을 천천히 넣어주세요.
  7. 석고 가루가 물에 풀어져 부드러운 질감이 될 때까지 젓가락으로 약 1분간 잘 섞어줍니다.
    석고 가루가 날려지 않도록 유의하며 사용해주세요!
  8. 모형이 찍힌 찰흙에 석고 물을 붓고 굳을 때까지 약 1시간을 기다립니다.
  9. 석고가 굳으면 찰흙에서 떼어 내어 완성된 화석 모형을 관찰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 화석이 뭔지 알고 있니?
(화석 사진을 보고, 이야기도 나눈 다음) 우리 공룡 화석을 직접 만들어 볼까?
여기 순서에 따라서 만들어 보자. 먼저 어떤 걸 해야 할까?
(순서에 따라 공룡 화석을 만든 다음) 차이가 만든 공룡 화석을 같이 살펴볼까?
(공룡 화석의 부분 부분을 가리키며) 이건 뭘까?
차이의 놀이팁

▷ 공룡 화석을 전시해요
가족이 함께 쓰는 공간에 공룡 화석을 전시해 보세요. 직접 만든 화석을 가족과 함께 보고, 방법을 설명해주며 아이의 자존감이 자라고 공룡의 생김새에 관한 이해도 커집니다.

▷ 묻은 석고는 바로 지워요
석고 가루는 일시적인 수용성 소재로 몸이나 옷에 묻었을 경우, 바로 물에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아이와 놀이하다가 석고를 묻혔을 때는 바로 닦아낼 수 있도록 안내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3
행복이선물이8달 전
이 공룡 피규어 이름은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신나게 만들고나서 정말 멋진 작품이 나왔어요 근데 아들이 공룡이름을 엄청 궁금해하는데 공룡책에서 못찾겠어요 ㅠㅠ

ckun약 일 년 전
공룡화석,지층, 등을 그림백과로 보여주니 더 잘 받아들이게 되었어요

ckun약 일 년 전
너무나무좋아해요 단 2개분량은 아니구요 1개분량이에요. 둘로 나눠서 해줬더니 쉽게 부러지더라구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