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Log InSign Up마이페이지
수학 놀이
우리는 쌍둥이
조회수 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펜토미노 조각으로 대칭 모양을 구성하며 도형의 기본 개념을 감각적으로 배우고 관찰력과 변별력을 길러줍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4-6세
미리 준비하면 좋아요!
색깔 테이프
패키지에 포함된 재료
펜토미노 조각
놀이 방법
  1. 아이와 마주 보고 쌍둥이 놀이를 하자고 제안합니다.
  2. 엄마가 오른손 팔을 들면 아이는 왼손 팔을 들며 동작을 따라 합니다.
    나란히 서서 같은 동작을 해보세요. 같은 동작을 마주 보고 서서 했을 때와 나란히 서서 했을 때와 다른 점과 같은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3. 엄마와 아이가 펜토미노 조각의 색깔을 하나씩 정합니다.
  4. 색깔 테이프로 바닥에 쌍둥이 경계선을 하나 만듭니다.
  5. 엄마가 먼저 펜토미노 조각 하나를 내려놓습니다.
    쌍둥이 선에 펜토미노 조각의 면이 붙도록 내려놓습니다.
  6. 아이는 엄마가 내려놓은 조각의 쌍둥이 모양대로 내려놓습니다.
  7. 쌍둥이 경계선을 기준으로 엄마와 아이의 펜토미노 조각을 들어 올려 완전하게 겹쳐봅니다.
    아이가 이해하기 쉽게 펼쳐진 나비 날개를 겹치듯이 겹쳐주세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엄마랑 쌍둥이 놀이를 해볼까? 우리 차이가 엄마 쌍둥이가 되어 똑같이 행동하는 거야.
엄마가 오른팔을 들었네?
(아이가 엄마랑 마주 보고 서서 왼팔을 들면) 쌍둥이 팔이 되었네
(아이와 나란히 서서) 엄마랑 나란히 서면 쌍둥이 팔이 가까워졌네.
엄마랑 차이랑 쌍둥이 놀이를 한 것처럼 여기 펜토미노 조각들도 쌍둥이 놀이를 할 수 있단다
(색깔 테이프 선을 보여주며) 엄마가 쌍둥이 조각 하나를 내려놓을게. 우리 차이가 쌍둥이 조각을 찾아 내려놓아줄래?
(아이가 조각을 내려놓으면) 엄마의 조각하고 우리 차이의 조각이 정말 쌍둥이 인지 한번 볼까?
(조각을 겹치며) 조각이 나비 날개처럼 변신했을 때 어떻게 되었니? 똑같네?
쌍둥이 조각을 찾았구나!
차이의 놀이팁

[쉬운 놀이 tip]
아이가 대칭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종이를 반으로 접어 접은 선을 기준으로 대칭 모양으로 조각을 붙여보세요. 2개의 조각이 완전하게 포개지는 모습을 아이가 반복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심화 놀이 tip]
펜토미노 조각의 수를 늘려 놀이해보세요. 조각의 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아이가 생각할 수 있는 폭은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