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내 색깔 감정이 변했어요
댓글 4
조회수 1394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감정을 '색깔' '특정 물건'으로 대체해서 이야기해보세요.
아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4세
사용 교구
쉬운 놀이에요. 준비물은 없어요!
놀이 방법

1. 아이에게 지금 기분은 무슨 색깔인지 물어봅니다.
2. 아이에게 특정 사건 혹은 예전 기억을 이야기해보면서 그때 기분은 무슨 색깔인지 물어봅니다.
- 아이가 색깔을 이야기하면 왜 감정이 그 색깔인지 물어봅니다.
3. 아이에게 앞으로 일어날 계획 (예. 유치원 가기, 혹은 엄마 아빠랑 놀이터 가기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그때 기분은 어떤 색깔일 것 같은지 이야기 나눠봅니다.
4. 위 방법대로 엄마, 아빠의 감정도 지금은 무슨 색깔이고 앞으로 일어질 계획에 대해 이런 색깔 감정이 될 것 같다고 이야기해줍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엄마는 어제 회사에서 일을 열심히 했더니 기분이 빨간색이었단다. 차이는 기분이 무슨 색깔이니?
나는요.. 분홍색이에요
그렇구나, 왜 분홍색일까?
응, 조금 있다가 유치원 갈 거니까 친구들하고 재미있게 놀 거 같아서요
응, 그렇구나! 지금 아빠 기분은 무슨 색깔일까?
응, 황토색일꺼 같아요. 아빠는 지금 계속 일하고 계시니까...
응, 차이가 보고 싶은데 일이 많으시니까 황토색일 거 같다는 거지? 아빠 곧 이제 퇴근하셔서 차이랑 놀 거니까 이제 기분은 그럼 분홍색이 다시 되겠네!
차이의 놀이팁

아이가 재미있어하면 인형/장난감의 감정 색깔, 동생, 할머니, 할아버지의 감정 색깔 등 다양한 사람과 매개체의 감정에 대해 '색깔'로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엄마가 기분이 안 좋을 때 엄마 감정을 '검은색'이라고 말하면서 엄마가 왜 감정이 검은색인지 아이에게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엄마는 차이가 지금 방을 너무 어지럽히고 밥도 잘 안 먹어서 지금은 속상해. 그래서 기분이 검은색이야. 하지만 우리 차이랑 같이 방을 정리하고 나면 기분이 '분홍색'으로 변할 것 같아'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서초육아대디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콩알하나4년 이하 전
색깔로 아이의 마음을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이 너무 흥미롭게 다가오네요.바로 적용해 봐야겠어요.^^

유리아마카리나일 년 이상 전
오늘 해봐야겠어요. 어린이집 가기 싫어하는데 어떤색상을 얘기할지 궁금하네요. ^^

잘난엄마약 2년 전
좋은방법같아요~~^^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