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무얼 하면 좋을까?
댓글 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아이들은 다양한 감정의 파도를 경험하지만 어떤 감정인지, 무엇 때문에 그러한 감정이 발생했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이의 감정 내면에 존재하고 있는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대해 표현을 유도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감정 표현력과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4세
사용 교구
도화지,색연필
놀이 방법

1. 아이와 마주 보고 앉아 아이의 감정을 읽어줍니다.
2. 아이가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 이야기하기 어려워한다면 감정 표현 언어에 대해 명명해주세요.
3. 아이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해를 하고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봅니다.
4. 그림을 다 완성하면 아이의 그림을 보고 함께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5. 그림의 한쪽 구석에 아이가 찾은 해결 방법에 대한 엄마의 코멘트를 적어주세요.
(조언의 말이 아니더라도 아이가 용기나 위로가 되는 말이나 그림도 좋습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어쩌다가 친구랑 다투게 된 거니?
내가 친구를 밀었어요.
저런.. 차이가 먼저 친구를 밀친 거니? 왜 친구를 밀치게 된 건지 엄마에게 이야기해줄 수 있겠니?
몰라요.
엄마가 보기엔 우리 차이가 화가 많이 났던 것 같은데.. 화가 나서 그런 게 맞니?
네. 차이는 화가 나서 친구를 밀었어요.
화가 많이 났었나 보네. 왜 친구에게 화가 많이 났던 거니?
친구가 내 얘기를 안 들어줬어요.
친구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었는데 들어주지 않아서 아주 속상했겠구나. 그럼 친구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그림으로 한번 그려볼 수 있겠니? 하고 싶었는데 못한 말들은 글이나 글씨로 쓰게 되면 속상한 기분도 좀 더 나아질 거야.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을 그림이나 글씨로 표현하도록 격려해주세요)
우리 차이가 친구랑 놀이하는 모습을 그렸구나. 친구랑 함께 놀이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땐 "친구야, 나도 같이 놀고 싶은데 같이 할래?" 라고 물어보면 좋을 것 같아.
친구한테 그렇게 얘기하면 차이랑 놀아줄까요?
그럼~! 하지만 차이가 이야기로 하지 않고 친구를 밀치는 행동을 하면 친구는 속상한 마음에 차이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을 거란다. 내일 유치원에 가서 한번 그렇게 이야기해보렴~!!
꼭 참고해 주세요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1
이니복딩마미17일 전
항상 배우고 갑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