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내가 만드는 여름소리
조회수 624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여름철의 주변 풍경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며 관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여름철 소리에 대한 특징을 파악한 후에 여러 종류의 악기와 물건을 이용한 악기 등을 활용해 다양하게 소리를 내보며 상상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각 소리의 특징과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도 생각하여 이야기 나누면서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가정에 있는 여러 가지 악기 또는 사물들
놀이 방법

여름철에는 어떤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요? 매미 소리? 선풍기가 돌아가는 소리? 여름철 장마에 비가 오는 소리? 천둥이 치는 소리? 매우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지요.

1. 이번 놀이에서는 먼저 아이와 함께 여름에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찾아보세요.

2. 그리고 그 소리를 흉내 낼 수 있는 다양한 악기를 탐색한 다음, 창의적으로 소리를 표현해보는 놀이에요.

3. 집에 있는 악기들을 이용해도 좋고 사물들을 부딪쳐 소리를 내는 생활 악기를 준비해 소리를 표현해볼 수 있어요.
(예 : 깡통 북, 페트병 마라카스, 봉투 마라카스, 메추리 알 상자 마라카스, 다양한 컵)

4. 그리고 소리표현에 익숙해지면 어떤 소리를 표현한 것인지 맞추어 보는 놀이도 할 수 있어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우리 오늘은 소리를 가지고 놀이하자.
그럼 악기 만들 거에요?
악기를 만들 것인지 정하기 위해서 먼저 이야기 나눌 게 있어!
무슨 이야기요?
오늘은 만드는 소리는 여름에 들을 수 있는 소리를 표현해보려고 해. 여름에 차이는 어떤 소리를 들어보았니?
음... 매미 소리요.
맞아! 매미 소리가 항상 크게 들리지. 엄마는 차이가 더워서 자주 씻었잖아? 씻으려고 샤워기 튼 소리, 쏴아아아! 또? 여름에는 장마라서 비가 많이 내리기도 하지?
음... 우산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
우와~ 그 소리는 어떻게 들렸니?
똑똑똑, 이렇게 들렸죠.
그랬구나. 그럼 이 소리를 표현해줄 수 있는 악기를 준비해보자. 엄마는 샤워기 튼 소리를 상자에 쌀을 담아서 낼 수 있을 것 같아. 차이는?
음.. 우산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는... 이렇게 책상 두드릴래요. 똑똑똑, 그런데 매미 소리는 어떻게 내지? 맴맴맴 우는데...
차이가 그냥 생각이 나는 대로 소리를 만들어주면 된단다~.
그럼 매미는 자꾸 울어대니까 치기 쉽게 손뼉으로 칠래요.
좋은 생각이다! 매미는 한 번만 우는 게 아니라 여러 번 반복해서 우는 특징이 있구나!
학습목표

여름에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악기로 표현한다.

구분통합 교과
대주제여름이 왔어요.
소주제여름 소리 흉내내기
연계된
교과활동

여름에 들을 수 있는 소리 찾기
여름 소리와 악기 소리 알아보기
여름 소리를 악기로 표현하기

주의 사항

층간소음에 주의하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