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0
육아 놀이 카드
아이에게 할로윈 데이를 설명해주세요. 이렇게!
조회수 11539
할로윈 데이를 아세요? 할로윈 데이는 매년 10월 31일 미국 전역에서 다양한 유령 복장을 갖춰 입고 벌이는 축제예요.

할로윈 데이는 왜? 언제부터 시작된 걸까요?

할로윈 데이는 죽은 영혼에게 제를 지내고 나쁜 악령을 쫓아내는 켈트족의 풍습에서 시작되었는데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이민자들은 이 켈트족의 풍습을 간직하고 있었지요.

1840년대 대규모의 아일랜드인들이 미국으로 이주를 하며 할로윈 데이는 미국의 전역으로 퍼져나가 현재는 미국을 대표하는 축제가 되었답니다.

할로윈 데이에는 왜 유령분장을 할까요?

켈트족은 핼러윈 데이에는 죽은 영혼들이 지하 세계의 문을 통해 나타난다고 믿었고, 나쁜 악령과 마녀도 함께 나타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때 나쁜 악령들이 사람들에게 해를 끼칠까 두려워하는 마음에 악령에게 혼란을 주기 위한 복장으로 유령복장과 분장을 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할로윈 데이에 우리 아이와 이런 놀이 어때요?

1) 무시무시한 호박 등불 이야기를 해보세요.

마치 유령 형상을 하고 있는 호박 장식의 잭 오랜턴(Jack-O’-Lantern)은 할로윈 데이의 대표 캐릭터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이지요. 악행을 많이 저질러 천국과 지옥 모두 거부당한 구두쇠 ‘잭’의 영혼이 들고 다녔다는 호박 등불은 할로윈 데이 집안을 장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요.

★[차이가 추천하는 할로윈 놀이]

잭 오랜턴의 유래인 아일랜드의 민담인 구두쇠 잭 이야기를 아이에게 들려주세요. 관련 그림책이나 그림을 보며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도 좋습니다.

2) 주변 이웃에게 간식을 나누어 주세요.

아이들의 할로윈 대표 놀이인 ‘trick or treat’은 마을을 돌아다니며 과자나 초콜릿 등을 받으러 돌아다녔던 풍선은 중세 시대의 비슷한 풍습으로부터 자리 잡게 되지요.

할로윈 데이에 아이들은 이웃집을 돌아다니며 과자나 사탕을 주지 않으면 창문에 낙서를 하는 등 장난을 치는 풍습이 남아있어요.

[차이가 추천하는 할로윈 놀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나 사탕, 견과류를 할로윈 데이를 상징하는 모양으로 포장을 해보세요. 주변 이웃들이나 친구들에게 아이가 직접 나누어 줄 수 있는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3) 영양만점 호박 요리 놀이도 좋아요.

할로윈 데이에는 잭오랜턴을 만들고 남은 호박의 속으로 다양한 호박 요리를 즐겨먹었답니다. 흔히 호박 파이, 호박 빵을 만들어 먹고 구운 호박씨도 즐겨 먹었지요.

[차이가 추천하는 할로윈 놀이]

아이와 호박으로 만든 다양한 요리 놀이를 해보며 할로윈 데이의 기분을 느껴보는 것도 좋아요. 호박 부침개나 호박 죽, 호박 파이, 호박 씨 볶음 등 할로윈 데이의 풍습을 이야기해보며 요리를 나누어 먹어도 좋아요.

4) 입으로 사탕 건지기 놀이를 해보세요.

할로윈 데이에는 동네를 돌아다니며 간식을 모은 아이들이 작은 파티를 하는데, 이때 물을 가득 담은 대야에 사과를 넣고 입으로 사과 건지기 놀이를 합니다. 이 놀이의 유래도 호박등불의 주인인 잭의 이야기에서 유래된 것이지요.

[차이가 추천하는 할로윈 놀이]

넓은 쟁반에 아이와 포장한 사탕들을 펼쳐놓고 입으로 사탕 건지기 놀이를 해보세요. 할로윈 데이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시간이 될거에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