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에너지 넘치는 우리 아이와 외출할 때 육아법
댓글 2
조회수 1555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3세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통제하기 부족합니다. 특히 지나치게 활발한 아이들은 자신의 넘치는 에너지를 조절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호기심 거리를 찾아 뛰어다니기 바쁘지요.

이런 특성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한 번 외출을 하면 진이 빠질 정도로 아이를 따라잡기 힘에 부치게 됩니다.

자아가 발달하며 고집에 세지는 3세 아이는 특히 자신이 강하게 호기심을 느끼는 것을 발견하면 주변 상황은 보지 않고 달려가거나, 안전상의 문제로 통제를 한다면 엄마의 손을 뿌리치고 떼부터 부리게 되지요.

에너지 넘치는 우리 아이와 외출할 때 이렇게 해보세요

1. 외출하기 전 이야기 나누기를 해보세요

유아교육 전문기관에는 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아기에게도 외출 전 이야기 나누기를 합니다. 어떤 곳에 갈 것인지, 어떤 경험을 할 것인지, 혹시 그곳에서 지켜야 할 약속이 있는지 아이에게 미리 이야기해주세요.

물론 아이가 엄마의 말을 듣고 모두 이해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야 할 장소에 대해 미리 이야기를 듣게 되면 아이의 충동적인 행동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이야기는 요점만 간단하게!

외출하기 전 아이와 이야기는 요점만 간단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야기가 너무 길고, 아이들은 지켜야 할 약속이 많다면 아이는 이야기 시간을 지루합니다. 또한 엄마가 꼭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가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지요.

아이와 이야기는 짧고 간단하게, 임팩트 있게 해주세요.

3. 안전사항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이야기해주세요

아이가 외부환경에 노출되면 오고 가는 차라든지 에스콸레이터 등 안전사고를 특히 조심해야 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이 장소들에 대해서 허용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이야기해주세요.

또한 아이가 엄마의 이야기를 따라 안전사항을 지켰을 때 아이의 행동을 칭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부정적인 언어보다는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해주세요

안전사고에 노출되는 일이 아니더라도 에너지 넘치는 아이들은 사람들이 앉는 의자에 신발을 신고 올라간다거나, 화단의 꽃을 밟는 등 공공질서를 어지럽히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에게 "신발 신고 올라가지 마"보다는 " 신발을 벗고 올라가 볼래?" 나 "화단의 꽃이 아파서 울고 있네, 우리 여기 탄탄한 바닥에서 콩콩 뛰어볼까?"와 같이 긍정적인 언어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끼왕2년 이상 전
간결하게 말하는것에 대해 한번 알려주시면 감사할거 같아요ㅠㅠ 저는 아가한테 말해주다보면 얘기가 길어져서요 가령 우리 지금 공원 갈꺼야 가면 강아지들이 있는데 함부로 만지면 강아지 아파 이렇게 말해주는데 이것보다 더 짧아야할까요?


땅콩이맘0331일 년 이상 전
그정도는.괜찮은거.같아요. 밖에서 혹시 돌발행동하면 그땐.더 짧고 단호하게 말해줍니다. 만지면 안돼. 안되는거야. 하고 다른쪽으로 데려옵니다. 이유를 다시ㅜ주절주절 말하면 딴청부리더라구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