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잠깐이라도 함께 노세요!
매일 5분, 10분이 한 번에 몰아 놀아주는 것보다 더 큰 효과가 있습니다.
퇴근하고 돌아와서 혼자 쉬고 싶을 때가 있지만, 아이는 엄마 아빠와 소통을 기다리고 있어요. '엄마 아빠 나랑 놀자'라는 말을 꾹 참고 있었을 우리 아이에게, 놀이는 중요합니다.
오늘 못 놀아주면 내일 놀면 되지라는 생각보다, 지금 5분이라도 함께 놀고 재워야겠다. 생각이 더 좋아요. 놀이는 어렵지 않아요. 침대 위에서 풍선 던지며 놀아도 되고, 간지럼 태우기 하며 놀아도 되고... 소소한 재료로 소소하게 노는 게 진정한 놀이랍니다. 아이 머릿속에 입력된 이 즐거운 느낌이 하루가 되고 이틀이 되며 우리 아이가 자라납니다.
2. 스킨십의 중요성은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애착 형성에 핵심 역할을 하는 스킨십. 아이는 엄마와 꼬옥 안으며 나는 혼자가 아니고, 엄마 아빠랑 함께라고 느낍니다. 엄마가 매번 꼬옥 안아주면서 사랑의 기운을 불어넣어 주세요.
출근하면서 그리고 퇴근하면서 하루도 빠짐없이 잊지 말고 꼬옥 안아주고 정말 사랑한다고 말해주세요. 비록 같이 못 놀아주는 시간이 많아도, 엄마 아빠와 자주 스킨십한 아이는 사랑의 기운을 온몸으로 기억합니다. 나이가 차면 찰 수록 아이는 받아들여야 할 많은 규칙에 조금씩 외로워져요. 그렇기에 크면 클수록 더 많이 사랑을 표현해주셔야 해요.
3. 마지막, 가급적 부정적인 언어표현보단 긍정적인 언어표현을 해주세요.
바쁜 일과를 마치고 돌아오면, 밀린 집안일 및 쉬지 못하고 아이를 돌보아야 하기 때문에 마음 한켠이 조여올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좋은 소리보단 나쁜 소리가 더 많이 나오지요. 그리고 아이의 행동도 굼뗘 보일 때가 있습니다. 혹은, 남편과 부정적인 언어를 주고받을 때도 있지요.
엄마 아빠가 일을 하기 때문에 아이랑 볼 수 있는 시간이 적다면, 더욱더 아이를 보는 아침과 저녁 시간에 쓰는 언어표현이 중요해집니다. 퇴근하고 최대한 긍정적인 느낌의 대화를 나누어주세요. (아침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의 단점, 잘못한 점은 일단 뒤로하고, 장점 및 잘한 것 중심으로 이야기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육아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