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차이의 놀이코칭6. 아이가 자신감이 없어보일 때 적절한 놀이코칭
댓글 1
조회수 948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혹시 불안한 모습을 종종 보인다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때론 이 불안감이란 감정은 아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늘 방해를 합니다.

아이의 정서적 안정감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정서적으로 안정감이 있는 아이들은 주변 상황에 더욱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평소 자신감이 없는 모습을 자주 보였다면 심리적으로 불안감은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긴장되어있는 아이의 마음을 편안하고 따뜻한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감이 없는 우리 아이를 위한 놀이 방법]

1. 지나친 과잉보호보다는 아이 혼자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세요

부모가 지나친 과잉보호를 하는 경우 아이들은 자신감을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아이가 6살 정도가 지나면 이제 어느 정도 엄마와 떨어져서 놀이할 수 있는 경험도 중요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도록 아직 아이가 엄마와의 분리를 힘들어한다면 평소 지나친 과잉보호를 하지 않았는지 육아 태도를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일정 시기가 지나면 분명하게 엄마로부터 독립된 존재임을 인정받기 위한 신호를 보냅니다. 엄마가 이런 신호를 알아채지 못하고 여전히 아기로만 대했다면,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도 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때로는 아이가 혼자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켜만 봐주는 것도 아이의 자신감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2. 놀이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주세요.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은 놀잇감에 대해 충분하게 탐색하고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놀잇감을 원하는 속도만큼 천천히 탐색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또한, 항상 아이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두려운 마음으로 인해 쉽게 행동하지 못하는 것임을 기억해주고 격려해주세요. 엄마의 격려와 기다림은 아이가 놀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불어넣어 줄 거예요.

3. 미래 행동에 대한 예고를 해주세요

자신감이 없고 불안한 아이들은 외부 자극에 대해 예민하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아이와 놀이를 하면서 엄마가 아이에게 보여줄 반응이나 자극들에 대해서 미리 예고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는 이 블록으로 미끄럼틀을 태울 거야." "엄마는 우리 차이를 안아줄 거야"처럼 아이가 엄마의 이야기를 듣고 받아들일 시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이 스스로의 능력을 믿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불안감이 많은 아이일수록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특히 또래 친구들과의 규칙이 있는 게임 놀이에 소극적이고 당황하는 모습들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한 마음 때문에 또래 친구들보다 더디게 규칙을 이해하기도 합니다. 아이에게 이런 모습들을 차근차근 이야기해주고 네가 못 해서 못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이해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주세요.

아이가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좌절감이나 자존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선택하는 연습을 시켜주세요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은 자신의 의사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상황에 대해 선택권을 제시했을 때 자신감 있게 선택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왜냐하면 아이가 자신이 선택한 결과에 대해 나쁜 결과를 초래할까 봐 불안한 마음 때문이지요. 이런 우리 아이에게 일상생활에서 사소한 것부터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연습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이 코칭. 우리 아이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일상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타인에게 보여주고 주도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자기 주도성과 자존감을 발달하게 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약 2년 전
자신감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놀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