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splay
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Ncion6kytzekqfebzlrl
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5. 유치원 물건을 집으로 가져오는 아이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다른 사람의 물건에 손을 대는 행동이 습관이 되는 것을 '도벽'이라고 합니다. 이 도벽의 기준은 아이의 성장발달에 따라 기준을 다르게 잡아야 합니다.

도벽은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가면 안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못 하고 가져오는 단계','단순히 물건을 가지고 싶은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고 가져오는 단계' '물건을 가져오면 처벌을 받는다는 사회의 규범은 알지만 아무런 죄의식 없이 의도적으로 가져오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가 물건을 훔치는 이유는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무조건 야단을 치기보다는 아이의 발달과 원인에 맞는 적절한 대처 방법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유치원, 친구 물건을 집으로 가져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아이에게 '빌려왔다'라는 표현은 하지 마세요

아이의 행동에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서 유치원 물건을 '빌려왔다'라는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 이런 표현 방법은 아이의 행동을 수정시켜주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엄마는 아이를 생각해서 하는 언행이지만 아이의 입장에서는 정말 '빌려온 것'과 '훔쳐온 것'에 대한 구분이 불명확해지기 때문이지요. 아이에게 이야기할 때에는 '빌려온 것' '잠시 가져온 것'과 같은 애매한 표현은 사용하지 마세요.

2. 아이의 행동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주세요

아이가 유치원에서 들고 온 물건을 돌려주자니 우리 아이가 선생님에게 괜히 눈치를 받을까, 혹시 우리 아이가 나쁜 대우를 받을까 걱정스러운 마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부모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분명하게 알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사들은 아이의 행동을 그 아이의 인격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공부한 교사라면 아이의 성장발달 중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을 인지하기 때문에 주변의 시선보다는 아이의 행동을 수정시켜주는 것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3. 아이에게 물건의 소유자를 확실하게 알려주세요.

아이가 물건을 가져왔을 때, 이 물건의 소유자는 아이가 반에서 가지고 놀이했다 하더라도 유치원(기관)의 것임을 분명하게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하던 거를 좀 더 놀이하기 위해 집으로 가져왔다는 개념과는 전혀 다른 것임을 인지시켜주세요.

유치원 물건은 그 자리에서 가지고 놀이하고 반드시 제자리에 돌려놓아야 한다는 것도 차근히 설명해주세요.

4. 물건은 아이가 직접 선생님께 돌려줄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흔히 아이가 물건을 가져왔을 때 엄마가 대신 나서서 선생님께 사과하고 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고 나서 아이에게 유치원 물건을 집으로 가지고 오면 안 된다고 설명을 해주지요. 하지만 아이는 이런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얼마나 잘못했는지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어렵고, 아이의 입장에서는 엄마가 알아서 다 해결해주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 아이가 유치원에서 가져온 물건은 반드시 선생님에게 직접 돌려드리고 사과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직 어린아이일 뿐인 데라는 생각에 엄마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아이는 올바른 도덕성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리게 됩니다. 이런 과정 또한 아이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을 이해하고, 올바른 도덕성을 형성시켜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대처해주세요. 자존감에 상처를 준다는 걱정에 엄마가 대신해주었다가 아이가 정말 옳은 행동이 무엇인지 모르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 자존감에 차후 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놀이 코칭. 물건의 소유 개념을 인지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도덕성과 양심을 만들어 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놀이를 통해 타인의 물건도 소중히 여겨줘야 함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Azmtjwqbwc6yuokxqg5g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