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놀이 코칭6.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대화법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마음속에 불안함이 많은 아이는 무언가를 선택을 하라고 제안했을 때 선택하기를 어려워합니다. 혹시 자신의 선택이 결과가 좋지 않으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선택하기를 어려워하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에게 선택하는 법을 알려주는 부모 대화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①아이의 욕구를 확인해주세요

첫 번째로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 것인지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가 정말 놀이를 하고 싶은 것인지 쉬고 싶은 것인지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②선택의 범주를 이야기해주세요

아이의 욕구를 확인했다면 아이가 지금 놀이를 하고 싶은 건지, 아니면 간식을 먹고 싶은 건지 놀이터를 나가고 싶은 건지 파악이 됩니다. 아이의 욕구에 맞춰 엄마가 해줄 수 있는 선택적인 요소들을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예를 들어 “엄마는 조금 이따가 저녁밥을 지어야 하기 때문에 차이랑 놀이터에 가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인형놀이랑 소꿉놀이를 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하고 싶은 것이 있니?”

③아이가 선택한 것에서 좀 더 세부적인 범위를 이야기해주세요

엄마가 아이에게 인형놀이랑 소꿉놀이를 제안했을 때 아이가 두 가지 놀이 중에서 선택을 하였다면 그 선택한 놀이 중에서 세부적인 범위를 또 한번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해줍니다. 인형놀이를 선택했을 때 “엄마, 아기 인형놀이를 할까? 아니면 인형 병원놀이를 할까?”라고 세부적인 범위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④최종 선택은 아이가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엄마가 제시한 선택사항에서 최종 선택은 반드시 아이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할 때 유능하다고 느낍니다. 아이 동기부여를 위해서, 선택할 권리를 꼭 주세요. 자신감이 자랍니다.

⑤아이가 선택한 것에 대해 격려를 해주세요

아이가 한 가지를 선택했을 때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아이의 선택에 대해 충분한 격려를 표현해주는 것입니다. “우리 차이가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게 되어 다행이구나. 엄마는 차이의 선택이 대견스럽단다”와 같이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있음을 알려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