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놀이는 일정하게 반복되는 규칙성을 기억하고 다음에 올 패턴을 추론할 수 있는 능력까지 자극해주는 놀이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동작이나 구체물을 놓고 패턴 놀이를 자주 경험시켜주세요. 아이의 추리력, 사고력, 기억력 발달에 효과적인 놀이가 될 거예요.
놀이 코칭. 패턴 놀이 원리만 알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1. 패턴은 AB 패턴부터 시작하세요
아이와 놀이를 할 때에는 패턴의 가장 기본 형태인 AB 패턴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AB 패턴이란 동작이나 구체물이 A-B-A-B 형태로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두 가지 색깔의 블록 내려놓기 놀이를 한다면 빨간 블록-파란 블록-빨간 블록-파란 블록의 순서로 내려놓는 것입니다. 또한 동작으로 패턴을 구성해본다면 앉았다-일어섰다-앉았다-일어섰다가 반복되는 형태입니다.
2. 놀이에 익숙해지면 더 다양한 패턴을 제시해 주세요
아이가 AB 패턴 형식 놀이에 익숙해졌다면 패턴의 구조에 난이도를 올려서 제시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패턴의 예)
1. AB 패턴
2, ABB 패턴
3. AAB 패턴
4. ABC 패턴
5. ABA 패턴
3. 패턴을 익힐 때는 말로 표현하며 익히도록 도와 주세요
아이가 패턴을 좀 더 쉽게 익히게 하기 위해서는 놓인 패턴을 말로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엄마가 임의로 리듬을 붙여 이야기해주면 더욱 효과 만점입니다.
아이와 색깔 젤리로 패턴 구성 놀이를 한다면 리듬을 붙여 “빨간 젤리~파란 젤리~빨간 젤리~파란 젤리”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며 익힐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제시된 패턴 위에 따라놓기부터 시작해 보세요
구성되어 있는 패턴 위에 똑같은 것을 찾아 따라 올려 놓아 보며 패턴을 익히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바둑판 위에 흰 돌-검정 돌-흰 돌-검정 돌 순서대로 엄마가 내려 놓았다면 아이는 그 밑의 줄에 그대로 따라 내려 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물론 따라 놓기를 하면서 말로 표현하도록 촉진해 주세요. 아이가 패턴을 조금 더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5. 따라놓기가 익숙해지면 이어놓기 단계로 넘어가 보세요
정해진 패턴을 그대로 따라놓는 것에 익숙해진다면 이제 패턴에 대한 감각을 익혔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아이가 다음 패턴을 추론할 수 있게 이어놓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색깔 스티커를 패턴 순서대로 붙였다면 그다음 색깔은 어떤 색이 올지 아이가 직접 말해보고 붙여 보는 것이지요.
6. 아이가 직접 패턴을 만들어 보게 해 주세요
아이가 놀이를 통해 패턴에 대해 충분히 감각을 익혔다면 이제 아이 스스로 패턴을 구성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패턴의 개체 수부터 정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두 개의 개체로 할 것인지 세 개의 개체로 할 것인지 아이가 선택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 주고 어떤 패턴 먼저 시작할 것인지 선택해 보도록 합니다. 아이가 패턴을 구성하면 구성한 패턴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세요. 예를 들어 “우리 00라는 빨강 노랑 젤리 패턴을 만들었구나” 하고 이야기를 해 준다면 아이가 스스로 만든 패턴에 대해 다시 한번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