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 상담
[차이의 고민 상담소] 심한 떼 울음을 보이는 아이
댓글 7
조회수 553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한번 울면 너무 심하게 우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아기가 눈 뜨면 울고 우는 정도가 너무 지나쳐요. 달래도 안되고 구르다 울다 토하고 기본이 한 시간 우는 원인도 잘 모르겠고 의사소통도 안되니 저도 정말 너무 힘드네요.

(김예빈, 20개월)

아이가 울면서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주로 성격적인 부분과 식습관적인 부분에 원인이 있답니다. 아이 중 기질적으로 고집이 세거나 성격이 강한 경우,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엄마가 저지할 때 자신의 기분 나쁨을 아주 심하게 우는 것으로 표현합니다. 매우 심하게 우는 과정 중에서 구토를 함께 하기도 하지요.

이를 '분노발작'이라고 합니다. 아이의 분노가 담긴 마음이 너무 커 이를 제어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아주 분노가 심한 경우, 감정을 이기지 못해 아이가 꺽꺽대며 토하려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혹은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게 될 경우에도 이렇게 구토하듯 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두 개라는 신체 기관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숨을 쉴 때에는 기도를 열어주고 음식물을 먹을 때에는 기도를 닫아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지요. 이 부분이 조절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아이가 구토를 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답니다. 이럴 때에는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고 다시 내려가도록 아이의 등을 두드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노발작을 일으키는 아이를 위한 육아 방법]

①아이의 패턴을 잘 관찰하여 미리 아이가 보일 수 있는 요구를 들어 주세요

아이가 바라는 것이 있다면 울기 전에 미리 제시해 주세요. 아이가 요구하는 것 중에 너무 무리한 것이 아니라면 미리 찾아서 들어주세요.

②일관성을 지켜주세요

아이가 분노발작을 지속하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그렇게 울음을 터트리면 엄마가 '무엇이든지' 해 준다는 것을 학습하게 될 경우입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감정을 조절하기 어려워 울었다가 엄마가 요구를 들어주는 것을 보게 되고, 그 뒤부터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이렇게 울어야 해'를 배우게 됩니다.

아이가 울더라도 안 되는 것이 있다면 '안 돼' 하는 태도가 필요하답니다.

댓글7
밍땅3달 전
저희아이도 어느순간 갑자기 뜻대로 안되니 때쓰다가 바닥에 드러눕고 문에 머리를 박고 그러드라구요~ 그래서 안전한 방으로 대리고가서 다 울때까지 기다려준다음 안아주며 감정을 보듬어주면서 상황을 이해시키니 그다음부터 이런 행동이 없어졌어요~ 어렵지만 아래분말대로 일관된 표정과 목소리와 마인드컨트롤이 포인트인듯해요😅

복복림3달 전
저도 기다립니다..... 울어~~ 다 울고 얘기하자 엄마 기다릴게 하고 지켜봐요..ㅎㅎㅎㅎㅎ 표정도 안변하고 목소리도 안변하고 그냥 돌이 되었다.. 생각하며.

KGEmom02043달 전
아진짜ㅠㅠ요즘 떼 악쓰며 울어서 제가 어찌할지를 모르겟네요 이젠 그냥 제가 절절매는걸 알고 우는거같은데ㅠㅠ

러블리라일라3달 전
역시!!!! 도움이 됩니다💪

도겸아사랑해3달 전
저도 겸이가 그럴때 하던 일을 중단하고 묵묵히 앞에서 지켜봐요. "울고싶을때까지 울어 엄마가 기다려줄께" 하고요. 그러면 좀 울다가 자기 이제 다 울었다고 체념하고 안아달라고 하는데 그 때 안아주면서 "속상했어? 맘이 아팠어?.. 맘 컨트롤 하느라 잘했어"하고 안아줘요~ 초반보다 우는게 짧아진것도 같아요~

april75424달 전
저도 밑에 오라님같이 대처하는거 같아요

HOLA4달 전
저희 아기 17개월인데 가끔 성질을 못이겨 바닥에 뒹굴고 난리치며 울어요 그럴땐 제가 진정되면 엄마한테 와 하고 그냥 다른방에 가있어요 그렇게 혼자 실컷ㅇ 울다가 주위에 아무도 없고 진정되면 저한테 오더라구요 그럼 꼭 안아주면서 그렇게하면 안돼라고 토닥여줘요 근데 이게 맞는건지 모르겠지만..전 이렇게 대처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