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뭐든지 '내 것'이라며 좀처럼 양보하질 않아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자기중심적 사고란 무엇일까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기 보다 내 생각이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합니다. 때때로 엄마 아빠 말도 잘 듣고 친구들에게 나눠주기도 하지만, 금세 언제 그랬다는 듯이 내가 하겠다고, 내 거라고 고집을 피우기도 합니다.

3~4살, 자기 중심적 사고가 강할 때에요

자기중심적 사고란 무엇일까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기 보다 내 생각이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합니다. 때때로 엄마 아빠 말도 잘 듣고 친구들에게 나눠주기도 하지만, 금세 언제 그랬다는 듯이 내가 하겠다고, 내 거라고 고집을 피우기도 합니다.

하지만 6세가 되면서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조금은 이해하기 시작하고,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을 고려하는 행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드디어 자기중심적 사고로부터 벗어나는 것이지요. 하지만 5~6살이 되기 전까지 아직 두뇌발달이 덜 진행된 우리 3~4세 아이들에겐 무작정 양보하라는 말이 잘 먹혀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 거야'를 외치는 아이의 요구 사항을 어느 정도 잘 수용하면서, 동시에 남을 배려할 수 있도록 조금씩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조금씩 벗어나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알게 하려면 

1. 아이와 애착형성이 중요합니다.

엄마아빠와 애착형성이 잘 된 아이들은 비교적 쉽게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납니다. 사랑을 많이 받은 사람이 사랑을 잘 한다는 말도 있지요. 엄마아빠가 보여준 사랑과 배려를 기반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쉽게 키웁니다. 하지만 사랑을 덜 받고 애착이 불안정하면, 내 것을 더욱더 지키려는 고집을 키워갑니다. 따라서 아이와 애착을 다지는,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는 양육태도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2.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잉보호, 과잉수용은 No!

아이와 애착형성을 아이 말 무조건 수용이라고 여기는 부모님들도 있습니다. "이걸 안 들어 주면 아이가 상처받을 거야"라고 지레짐작, 무조건 최대한 들어주려고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요구 사항을 모조리 들어주는 것은 결코 애착형성에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버릇만 나빠질 수 있지요. 자기중심적 사고를 더욱 강하게 만들 뿐입니다. 3~4세 아이들이 알아야 할 것은 두 가지입니다. 안되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안된다는 일관성,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마 아빠는 나를 사랑한다는 것. 이 두 가지를 평소에 잘 실천하셔야 합니다.

3. 놀이 속에서 아이가 기다림의 미학을 배울 수 있게 해주세요

엄마 아빠와 아이가 놀이를 할 때 무조건 원하는 대로 다 들어주진 마세요. 즉, 아이가 중심이 되는 놀이를 조금 줄일 필요도 있습니다. 때로는 엄마 아빠의 요구 사항도 잘 끼워 넣으시면 좋습니다. 형제자매가 없는 아이의 요구 사항에 모두 맞추어 주다가는 아이가 "내 요구 사항은 엄마 아빠가 다 들어줘"라고 생각하기 쉽지요. 때로는 "엄마가 잠깐 이거 할 동안 기다려줄래?" "아빠는 이번에는 코끼리 인형을 골라보고 싶어. 아빠가 하고 싶은 거 해보는 게 어떨까?"식의 엄마 아빠의 요청을 놀이 속에서 조금씩 넣어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