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가 배변훈련 최종단계에 꼭 챙겨야할 육아 팁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단순히 기저귀를 뗀 것으로 배변훈련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 스스로 처리하는 방법을 알게 되는 것까지가 완전한 배변훈련입니다.

스스로 뒤처리하는 법을 알려주세요.

※TIP 동화책 ‘도와줘, 화장실 친구들!’은 아이 스스로 뒤처리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그림책입니다. 아이와 여러 번 같이 읽어보세요.
 (곧 활동지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아이가 배변훈련을 시작할 때는 활동하기 편한 옷을 입혀주세요. 배변훈련에 아이가 익숙해지면 이제 엄마가 따로 챙기지 않아도 능숙하게 배변훈련을 해결할 수 있는 시기가 됩니다. 이때 아이가 혼자서 옷을 예쁘게 고쳐 입고, 뒤처리 하기 위해서는 활동하기 편한 고무줄로 된 옷이나 헐렁한 옷을 입고 있는 것이 도움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입을 수 있도록 입는 단계가 편한 옷이 좋습니다.

밖에서 용변을 보는 것을 연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집에서만 잘 처리하고 밖에서는 처리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지요. 따라서 집에서 연습 후에는 밖에서도 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배변활동을 잘할 수 있다면 이제 아이 스스로 엉덩이를 닦고 물을 내리고 손을 씻는 것도 연습해야 합니다. 단순히 기저귀를 뗀 것으로 배변훈련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 스스로 처리하는 방법을 알게 되는 것까지가 완전한 배변훈련입니다. 아이 스스로 모든 일을 다 처리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응원해주고 칭찬과 격려를 해 주어야 합니다.

변기에서 일을 본 뒤에는 휴지를 이용하여 엉덩이를 닦아내고, 휴지를 휴지통에 버린 뒤 물을 내리고 바지를 입고,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고 수건에 손을 닦는 여러단계가 아직 더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어려운 과정을 끝냈기 때문에 그 뒤 과정을 아이와 함께 배워나가는 것은 훨씬 더 수월할 것입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