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두 돌 이후 성장발달은 왜 중요할까요?
조회수 1526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커가는 과정에서 부모의 태도나 양육 방법. 환경 등은 아이의 성장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두 돌이 지난 아이는 부모의 말과 행동을 통해 모든 정보를 빠르고 강하게 습득하는 대단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아이가 어떠한 정보를 올바르게 받아들였는지, 긍정적인 자극을 얼마큼 받았는지에 따라 성장의 폭과 질이 달라지게 된답니다.

정말 빨리 자라고 있는 지금,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부모는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최초로 접하게 되는 환경요인 중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적 환경입니다. 또한 아이의 인지, 신체, 사회, 언어,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주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사람과 소통하는 기술과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결론적으로 부모는 양육자로서 아이의 가장 가까이에서 상호작용하는 대상으로 성장발달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담담하는 일차적 환경이 된답니다.

우리 아이의 모든 것을 공부해나가는 전문가가 되어주세요.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는 부모는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지식과 정보인 양육 지식을 충분히 갖추어야 합니다.

양육 지식을 충분히 갖춘 부모는 아이에게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양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성장발달에 바람직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부정확한 양육 지식은 아이의 행동을 오해하도록 만들며 이에 따라 부모와 아이 모두 심각한 스트레스로 인해 부모의 양육 효능감은 저하되지요. 아이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는 데 어려움을 겪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부모 역할은 주관적인 시각이 아닌 객관적인 시각으로 아이를 바라보는 것이에요. 충분한 양육 지식을 갖추어야 아이의 성장발달에 긍정적인 힘을 전달할 수 있답니다. 어떤 시기보다 많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이 시기를 아이가 건강하고 올바르게 보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만 2살 아이를 키울 때, 중요한 포인트! 
아이의 타고난 기질만큼 이를 바라보는 부모의 시각도 중요합니다.

1. 기대 수준을 낮추고, 아이를 격려해주세요.

아이가 성장하며 변화되는 모습에 점차 아이의 대한 부모의 기대도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의 기대가 아이의 능력을 넘어설 정도로 과하다면 아이는 부담감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지요. 반대로 부모는 자신의 기대치만큼 충족시키지 못하는 아이를 걱정하게 되며 점차 그것이 아이에게 문제가 있다고 낙인을 찍게 됩니다.

아이의 능력을 넘어서는 과도한 부모의 기대와 욕심을 버리고 아이의 성장을 격려해주는 것이 아이가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2. 아이의 능력을 인정해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먼저 나서서 아이가 스스로 하려는 기회를 제한하는 부모의 행동은 성취함으로써 느끼는 기쁨을 경험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성취감은 아이가 스스로 해내려는 도전 욕구를 자극하여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감정 요소입니다.

아이가 가진 능력을 인정하고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마련해주어 그것을 발판으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지해주세요.

3. 주체적인 존재로 바라봐주세요

아이를 부모가 이루지 못한 것을 대신 해주는 즉, 부모의 소망과 욕구를 충족시키기는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이를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부모는 아이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근본적으로 아이는 자기가 갖춘 능력을 바탕으로 자라나며, 이때 긍정적인 자극으로 능력을 발휘할수록 돕는 것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아이는 통제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닌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대상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아이의 모든 행동을 존중해주세요.

아이의 기질은 곧 아이의 재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기질을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타고난 기질을 무시하고 부모 자신의 즉흥적인 감정대로 아이와 상호작용하려고 하는 것은 아이의 성장 발달에 걸림돌이 된답니다. 기질에는 좋고 나쁨이 없으며 단지 다를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부모가 아이의 기질에 맞게 적절히 반응해주고 아이의 기질 결을 따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극을 성실히 전달해주는 것이 아이가 올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