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임신 10주 차 태아 발달
조회수 1178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10주 차에 접어든 태아는 대부분의 중요한 발달을 마치게 됩니다. 이제 생물학적으로 ‘배아’에서 진정한 ‘태아’로 거듭나는 시기이지요.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3.1cm~4.2cm / 몸무게 : 4g~5g

* 중요한 기관이 기능을 시작해요

두뇌를 비롯한 신장, 간, 대장, 소장, 폐 등의 중요 기관들은 자리를 잡고 기능을 시작합니다. 급격한 두뇌의 발달로 인해 초음파로 본 아기의 모습은 머리 부분이 볼록하게 보일 수 있어요.

* 손톱과 발톱, 머리카락이 자라요

손톱과 발톱, 머리카락 등 태아의 신체에 작은 부분들도 발달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손가락과 발가락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손가락은 완전하게 분리가 되며 다리와 발도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루게 되지요.

* 양수를 마시기도 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어요

태아는 뱃속에서 엄마의 양수를 마시기도 하고, 발과 다리를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미세한 움직임이기 때문에 엄마에게는 태동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어요.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태아가 성장을 이룸에 따라 예비 엄마의 자궁도 성인 남성의 주먹 크기만큼 커지지요.

자궁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방광을 압박하여 소변을 자주 보러 화장실에 갈 수 있고,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입덧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