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선배맘이 알려주는 완전 모유 수유 성공비법
조회수 2563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렇게 했더니 완전 모유에 성공했어요"

모유 수유를 결심한 엄마라면 누구나 다 완전 모유 수유를 희망할 것입니다.

완전 모유 수유란 말 그대로 아기에게 모유만으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모유 수유에 대한 효과는 이미 많이 알려진대로 아기의 성장발달과 면역력 증진에 큰 효과를 가져다주지요. 

따라서 모유를 결심한 엄마들은 완전 모유 수유를 꿈꾸게 됩니다. 

하지만 엄마들의 소망처럼 완전 모유 수유의 길은 그다지 쉽지가 않습니다. 엄마의 계획보다 빨리 젖이 마르거나 젖의 양이 적어 어쩔 수 없이 분유 수유나 혼합 수유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지요. 

 완전 모유 수유에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① "처음부터 only 모유만 먹였어요" - 채은맘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결정하셨다면 되도록 분유와 모유를 섞은 혼합수유는 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는 모유보다 더 달고 쉽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아기가 한번 분유 맛을 보게 되면 모유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 분유를 맛본 아기에게 도중에 모유를 수유하려 한다면 아기는 배가 고파 울면서도 젖을 물려도 빨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아기에게 완전한 모유 수유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생후 며칠간 모유량이 적더라도 끈기 있게 젖을 물리고 연습을 하여야 합니다.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만큼 엄마의 몸에서는 필요한 양을 생산하게 되니까요.

② "전유에서 후유까지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느긋하게 먹였어요" - 석준맘

아기가 태어나고 2주 정도가 지나면 엄마의 모유도 성숙 유로 완성이 됩니다. 성숙 유가 나오기 전에 나오는 전유는 묽고, 유당, 비타민, 무기질, 수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흔히 물젖이라고도 합니다. 이런 전유가 아기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전유가 나오는 기간 동안 계속 젖을 물려주세요. 아기도 엄마의 젖을 빨고 삼키는 연습을 하게 되고 엄마도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준비합니다.

아기들은 이런 전유로 배를 채우고 난 후에 천천히 엄마 젖을 빨면서 영양분이 높은 후유를 섭취하게 됩니다. 엄마들은 흔히 아기가 어느 정도 배를 채운 것 같고 모유가 다 나온 것 같으면 바로 반대쪽 젖을 물리게 되는데, 아기에게 꼭 필요한 꿀 영양소는 이때부터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나오는 것을 후유라고 하는데 후유를 놓치지 말고 먹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③ "아기가 배고파 할 때마다 먹였어요" - 수아맘

처음 아기에게 모유를 시작할 때는 보통 24시간 동안 8번~12번을 먹여야 합니다. 이보다 적게 젖을 물린다면 엄마 몸에서 모유가 잘 만들어지지 않아서 완전 모유 성공이 힘들 수 있습니다. 만약 아기가 밤에 자다가 배고파한다면 먹이시는 게 좋습니다. 단, 아기에게 아무 때나 젖을 물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기가 보채거나 졸려 한다고 배고파하지도 않는데도 자주 젖을 먹이게 되면 아기는 배고파야 먹는다는 것을 배우기 어렵습니다.

④ "유축기보다는 되도록 직접 젖을 물렸어요" - 소유맘

되도록 아기와 어쩔 수 없이 떨어지게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기가 직접 엄마의 젖을 물고 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엄마와 직접 수유를 통해 엄마의 냄새를 맡고 피부를 접촉하게 되면 아기는 심리적으로 더욱 안정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또한 아기에게 젖병은 단순한 동작만으로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수유보다 상대적으로 입 주의 근육운동 연습을 덜 하게 됩니다. 엄마가 아기에게 직접 수유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세를 바꾸기도 하는데 이 같은 행동들도 아기에게는 위치와 방향에 대한 협응 능력도 길러주기 때문에 유축기를 통한 젖병 수유보다는 직접 수유가 훨씬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