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역할놀이 - 간호사
조회수 454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각 직업별로 역할놀이를 만들어 아이가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고, 가상놀이를 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는 이 시기가 되면 보다 구체적인 사물, 실제에 가까운 상황에서 역할놀이를 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다양한 직업에 관한 역할놀이를 해 보며 아이가 가상놀이에 대한 욕구도 해소하고, 여러 직업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3세
사용 교구
가정에서 구할 수 있는 직업에 어울리는 도구, 혹은 모양이 비슷한 도구
주의 사항

역할만 정해지고 정확한 대사가 없다보니 활동을 처음 이끄는 경우에는 어려울 수 있어요.

도구가 정확한 것이 있다면 훨씬 좋겠지만, 가정에서도 비슷한 모양의 물건이 있다면 그것으로 대체할 수 있답니다.
주사기를 대체할 물건으로는 너무 뾰족한 건 사용하지 마세요! 아이들이 놀이 중에 다루기 위험할 수도 있어요.

놀이 방법

역할놀이는 아이들이 직업을 미리 경험해보고, 다양한 직업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기 좋은 놀이입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직업의 역할을 알려줄 수도 있고 가상놀이를 통하여 사회성을 자극할 수도 있답니다.

아이가 역할 놀이에서 주된 역할을 맡도록 해주고, 엄마나 아빠는 그 보조 역할을 하면 됩니다. 아이가 활동을 이끌기 어려우면 엄마와 아빠가 대화를 하면서 계속 힌트를 주세요.

간호사 역할은 의사를 도와서 일을 수행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엄마 아빠 중 한 명이 의사를 맡아서 하고, 아이가 간호사 역할을 하는 것이 역할놀이를 진행하기에 수월하답니다. 아이가 간호사의 역할을 아직 잘 모른다면 의사 역할을 맡은 엄마나 아빠가 수시로 알려주면서 역할놀이를 진행하면 좋아요.

차이의 놀이팁

엄마 : 선생님 다리가 너무 아파요 어떡하죠?

아빠 : 어이구 다리가 심하게 부었군요. 붕대를 감아야겠네요! 간호사~

아이 : 네~ 제가 도와드릴게요! 여기 붕대를 감아야 해요~

아빠 : 간호사 여기 이 환자분 약도 좀 부탁드려요~

아이 : 네 약은 여기 있어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