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입 속에 과일을 넣어요
댓글 28
조회수 2849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그림 카드를 함께 보고 정리해주세요. 아기와 카드 속 그림을 함께 살펴보고, 이야기를 나누며 인지 발달을 도와주고, 카드를 상자 구멍에 넣으려고 시도하며 조작능력과 소근육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0세
사용 교구
과일 그림 카드, 사각 티슈갑
주의 사항

※ 놀이 전, 꼭 읽어봐주세요!

★해당 놀이의 효과와 의미★

1) 그림 카드의 모양과 색깔 탐색 – 오감 자극 및 발달
2) 손으로 카드 쥐기, 구멍에 넣기 시도하기 – 소근육 조절력 및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도모
3) 그림 카드에 대한 이야기 듣기 – 언어 발달

★해당 놀이의 이론적 근거★
차이의 놀이에서 제안 드리는 놀이는 고른 아기 성장발달을 위한 놀이법으로
한국형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K-DIST) 항목을 근거로 삼고 있습니다.

[만 6-7개월 소근육 발달 항목]
▸엄지와 다른 손가락을 이요해 작은 과자를 집는다.
▸손을 뻗어 앞에 있는 물체를 잡는다.

[만 6-7개월 언어 발달 항목]
그림책에 재미있는 그림이 있으면 관심있게 쳐다본다.

즉, 해당 놀이는 아기가 카드를 자유롭게 탐색하고 티슈 갑 구멍에 넣기 동작을 시도하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해당 월령의 아기들은 부모의 말만 인지하고 카드를 넣지 않기 때문에 손을 잡고 함께 넣으며 시범 보여주기 과정이 필요하며,
이런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아기는 ‘인과 관계’를 이해하게 됩니다.

※ 이 시기 아기들은 놀잇감을 입으로 넣으며 탐색을 시도하고, 다양한 신체 동작들을 시도하며 운동 기술을 습득하며 성취감을 경험합니다.
부모님께서 제시해주시는 놀이법 그대로 아기가 따라해야만 꼭 놀이에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며, 다양한 놀잇감에 대한 제시와 동작 제시를 통해 “경험”에 의미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놀이 방법

1. 아기 앞에 과일 그림 카드를 여러 장 제시합니다.
2. 카드 속 과일의 이름과 색, 맛에 대해 표현해줍니다.
3. 이야기를 나눈 뒤 카드를 티슈갑에 넣습니다.
4. 카드를 넣으며 다양한 맛을 표현합니다.

놀이 대화팁
(그림 카드를 가리키며) 차이야, 여기 맛있는 과일들이 모여있네?
차이는 이 중에서 어떤 과일을 제일 좋아해?
차이는 달콤한 수박을 좋아하는구나~ 수박에는 씨가 이렇게 박혀있구나!
(사각 티슈갑을 두드리며) 어? 여기 커다란 입이 수박을 먹고 싶다고 이야기하네? 차이가 먹여 줄까?
(차이와 함께 카드를 넣으며) 달콤한 수박이 입속으로 쏙~아이 달콤해!
차이의 놀이팁

▸사각 티슈 구멍을 입으로 표현하여 입술 모양 그림을 그려주세요. 아기가 입안에 음식을 넣는다는 생각에 더욱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이 시기 아기들은 놀잇감을 입으로 넣으며 탐색을 시도하고, 다양한 신체 동작들을 시도하며 운동 기술을 습득하며 성취감을 경험합니다.
부모님께서 제시해주시는 놀이법 그대로 아기가 따라해야만 꼭 놀이에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며, 다양한 놀잇감에 대한 제시와 동작 제시를 통해 “경험”에 의미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놀이는 아기가 카드를 자유롭게 탐색하고 티슈 갑 구멍에 넣기 동작을 시도하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해당 월령의 아기들은 부모의 말만 인지하고 카드를 넣지 않기 때문에 손을 잡고 함께 넣으며 시범 보여주기 과정이 필요하며,
이런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아기는 ‘인과 관계’를 이해하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1세 아기 부모님들이 자주 궁금해 하는 놀이법에 대한 Q&A]

아이러뷰3년 이상 전
유아체육강사이지만 8개월 된 딸아이를 키우면서 많은 도움을 얻고 있는 아빠입니다. 댓글반응이 좀 예민한 면도 없지 않아보이네요 주의사항에도 나와있듯이 경험이 중요한거죠 카드를 입에 넣더라도 그 카드를 설명해주고 실제 수박이 있다면 보여주기도 하는등 활동을 응용하시면 좋을거같아요

eugenapark2년 이상 전
(그림 카드를 가리키며) 차이야, 여기.... 안돼!!! 이미 카드를 먹어 치울기세예요 ㅋㅋ!!!

보리바3년 이하 전
ㅋㅋㅋ댓글보러왔어요ㅋㅋㅋ

헌호엄마2년 이상 전
ㅋㅋㅋㅋ무조건 입으로 들어갑니다 과일카드가 너덜너덜ㅠㅠ

엘리사벳K2년 이상 전
댓글맛집 ㅋㅋㅋㅋ

알맹이234년 이하 전
아.. 댓글 안봤으면 자기입으로만가는 우리 아가한테 살짝 실망햇을뻔했어요ㅠㅠㅋㅋㅋㅋㅋㅋ

헬로둥둥4년 이하 전
차이놀이는 댓글이 없다면 좌절이에요.. 기억했다가 한달뒤쯤해보면 좋을듯합니다.

geun02년 이상 전
카드말구 모형이 나을거 같아요ㅋㅋ!!!

냐하신쭈약 3년 전
요즘 뭐하고 놀아주지 고민이 많았는데 그림 카드 꺼내서 놀아줘봐야겠어요 ^^

수댕댕댕댕댕3년 이상 전
제 생각엔 아이가 못 알아듣는것 같아도 그냥 그림카드 보면서 얘기해주라는것 같아요~ 책도 입으로만 가져가는데 책보고 놀게하고 읽어주는것 처럼요~ 즤애도 무조건 욤뇸뇸입니다 ㅋㅋㅋ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