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깡통 끌차 놀이
댓글 43
조회수 459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재활용품 캔을 모아 아기의 감각 발달을 도와주는 깡통 끌차 놀이를 해보세요. 깡통 끌차를 끌며 아기의 대, 소근육 발달을 증진시켜줍니다.
발달영역: 운동/신체
연령: 만 1세
사용 교구
깡통캔, 털실, 가위, 안 쓰는 천이나 펠트 조각
주의 사항

※ 깡통캔 입구 마감 안내 ※
아기의 여린 손이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깡통 입구는 반드시 마감 처리가 필요해요.
- 테이프로 캔 입구 부분을 꼼꼼히, 완전히 덮어주세요.
- 안 쓰는 천, 펠트류로 캔 입구 부분을 꼼꼼히, 완전히 덮어주세요.

놀이 방법

[ 놀이 전 확인 사항 ]

Q. 깡통 입구는 날카로워 위험할 것 같은데 어떡하죠?
A. 아기의 여린 손이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깡통 입구는 반드시 마감 처리가 필요해요.
- 테이프로 캔 입구 부분을 꼼꼼히, 완전히 덮어주세요.
- 안 쓰는 천, 펠트류로 캔 입구 부분을 꼼꼼히, 완전히 덮어주세요.

Q. 깡통캔이 없으면 어떡하죠?
A. 플라스틱 통(요구르트병, 요플레병 등), 분유통 등 ‘바닥에 부딪히면 소리가 나는 재료’면 대체 가능합니다.
끈은 테이프로 붙이거나 몸통에 꽉 매듭지어 주어도 좋습니다.

-----------------------------------------------------

[ 만들기 방법 ]

1. 깡통캔의 입구는 테이핑하거나 안 쓰는 천, 펠트류로 꼼꼼히 덮습니다.
2. 날카로운 부분이 없이 마감 처리한 깡통캔의 뚜껑 부분을 털실로 연결합니다.
- 또는 몸통에 끈을 묶거나 테이프로 단단히 고정해 주세요.
- 상단의 놀이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3. 깡통캔 여러 개를 연결하면 깡통캔끼리 부딪히는 재미 요소를 더할 수 있습니다.
4. 안 쓰는 천, 펠트와 같은 꾸미기 재료나 색칠 도구로 캔 겉면을 꾸며주어도 좋습니다.

[ 놀이 방법 ]

1. 아기에게 깡통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2. 아기에게 깡통 끌차를 끄는 시범을 보여줍니다.
3. 아기가 흥미를 보이면 깡통 끌차를 끌어볼 수 있도록 합니다.
4. 빠르게, 느리게 걸으며 끌차 놀이를 즐깁니다.

놀이 대화팁
(깡통을 보여주며) 차이야 여기 깡통이 있네
깡통으로 재미있는 끌차를 만들어볼까?
깡통을 엄마가 털실로 연결해볼게~
우와 깡통이 주렁주렁 달렸네
깡통 끌차를 끌면 어떤 소리가 날까?
우리 차이가 깡통 끌차를 끌어볼까?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1세 아기 부모님들이 자주 궁금해 하는 놀이법에 대한 Q&A]

링구야놀자약 3년 전
맘님들의 센스있는 댓글보는 재미도 쏠쏠했는데, 요즘은 댓글맛집이 아니라 점점 날이 서계신 것 같아 맘이 안타까워요..ㅠ 제공해주시는 놀이법이 정말 위험할 수 있고 그 부분 얘기할 수도 있고 그런 불만 글들이 불편해하는 분들도 계실꺼예요. 이런 글마저 받아드리고 생각하는게 각자 다르신데 놀이법도 다 똑같이 받아드리기 힘들 수 있을거예요. (아이와 놀이스타일이 다 다르실테니까요) 그래도 같이 육아하는 육아동지의 좋은 마음으로 놀이가 위험해보이시거나, 불만글들이 불편하신 모든분들이 모두 놀이법에 대한 대처법이라던지, 좋은 팁이라던지 또는 문제점에 대한 불만보단 건의사항을 올리는 다는 마음으로 댓글을 다신다면 더 좋은 피드백이 되지 않을까요?ㅠ 그냥 속상한 마음에 작은바램으로 괜시리 진지하게 긴글 끄적였어요..😂

lavendert3년 이상 전
어느정도 가이드라인을 정해주면 엄마아빠가 적당히 생각해서 만드시면 되죠. 다들 어른인데 뭘 하나하나 다 알려줘야하나ㅠㅠ맨날 뭐 입에 넣는데 어떡하냐느니...옆에 엄마아빠가 존재하는 이유가 그건걸요.

차도녀뉨3년 이상 전
탄이애미님 말씀에 동감이요. 아래댓님들처럼 다른 대체제를 찾아서 해주든 깡통을 잘 막아서 해주든 놀아주면 될텐데.. 돈 안드는 여러 놀이팁들을 무료로 받아가면서 왜그리들 부정적이신지 모르겠네요. 창의력이 없으신건지 남의 이야기라면 무조건 깎아내리고싶으신건지.. 긍정적으로 좀 생각합시다! 여러가지 정보와 놀이법들 잘 보고있어요~! 감사합니다^^ 전 뚜껑돌려서 따는 커피캔 이용해서 해줘야겠어요~

지아맘지은2년 이상 전
캔은 날카로워 위험할 수 있으니 입구를 막아주는 작업은 꼭 필요해요. 동그랗게 팰트지(접착펠트지는 더 편해요) 잘라서 캔윗부분 붙여주면 손가락 넣을 일 없고 안전해요 ^^

SAM824일 년 이상 전
와 여기댓글 재밌네요 ㅋㅋ 보통댓글은 안읽는데 ㅋㅋ 음 … 항상 유아 개월수에 맞는 좋은 정보, 좋은 놀이방법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입구를 안전하게 마감해서 놀든 아니면 대체로 비슷한걸로 해서 놀든 그건 부모인 저희가 알아서 할게요 ^^! 지금처럼 이렇게 좋은 놀이방법 열심히 제공해주세요 🤗

숮숮3년 이상 전
위험한 걸 위험하다고 불만도 표현 못하나요? 매번 불만만 하시는 댓글 저도 불편하긴 하지만 댓글에 피드백이 있어야 개발하시는 분들도 더 신경을 쓰시죠. 공짜로 아이디어를 얻니뭐니 해도 그러면서 이 어플도 유료 결제 유도하고 하는 거 아닌가요? 밑에 댓글 몰상식하니 뭐니 하는 본인이 더 몰상식하시네요. 함부로 댓글 단 사람들 몰상식하다고 폄하하는 수준이 참... 그리고 깡통은 아기들이 쓰기에 위험함 재료 맞아요. 아기들이 아니라 5~6세 된 아이들도 손가락 잘 베어요. 물론 부모가 당연히 봐줘야죠. 응용할 수도 있겠죠. 그런데 이왕이면 애초에 위험할일 없는 재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놀이를 개발할 수도 있는 거 아닌가요? 뚜껑부분이 날카롭지 않으면서도 비슷한 캔류는 충분히 많아요. 첨부터 그런 걸 제시해주면 더 좋겠죠. 그럴수록 더 좋은 놀이지침이 될 거구요.

유리유리20193년 이상 전
귀차니즘저는 분유통에 털실이랑 종이컵묶어서 끼워놓고 그거 끌고다니게끔 했어요 자석붙일수있어서 동물모양 붙이게하면 재밌어하네요~캔이위험하실것같은분은 괜찮은거같아요 ^^

뚜또리아3년 이상 전
위험할 수 있다는 걸 얘기하는 게 왜 나쁜지 모르겠네요. 알아서 연구해서 할 것 같으면 이걸 왜 보나요? 놀이 만드시은 분들도 댓글 보시면서 고려해서 만드시면 더 좋은 컨텐츠가 나올텐데요? 위험한지 미처생각 못하는 부모들도 있어요.

유리유리20193년 이상 전
좋은운동이네요~~~~

차서연일 년 이상 전
헤모틴틴초유밀통도좋아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