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초등교과 놀이
도전카드 만들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놀이를 통해 아이의 바른 습관을 잡아줄 수 있어요. 부모님께서 챙겨서 알려주기 힘든 아이의 생활습관을 놀이를 통해 하나하나 잡아갈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풀과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아이가 스스로 해야할 일이 적힌 미션카드를 만들어 할일에 도전하게 하는 놀이입니다.
2. 부모가 미리 만들어 놓은 도안을 아이가 살펴보고 활동지의 부분 카드를 자릅니다.
3. 아이는 부분카드의 내용을 읽고 어디에 올려 놓아야 완벽한 내용이 되는지 생각하며 맞추어 갑니다.
4. 완성된 도전 카드를 섞어 아이가 하나를 뽑아 그 카드 내용에 도전을 합니다.
5. 하루에 한번 또는 하루에 몇번씩 도전을 해도 좋습니다. 꾸준하게 도전해서 아이의 습관이 되게 하는 놀이입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내년이면 우리 차이가 학교를 가게 되잖아!
네! 맞아요! 빨리 가고 싶어요!
그래, 유치원도 좋지만 학교에 가게 되면 더 좋은 것들이 많을거야. 그런데 이제 우리 차이가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스스로 해야할 일이 많아 질거야. 그래서 엄마가 우리 차이를 위해서 이것을 준비했지!
이게 뭐에요?
응! 이것은 우리 차이가 앞으로 스스로 해야할 일을 정리해 놓은 카드란다. 이 카드는 우리 차이가 항상 가지고 있다가 매일 하루에 한 장씩 뽑아서 도전해 보는 카드야. 어떤 내용이 있는지 한번 보도록 하자.
우와! 무엇이 들어 있을까?
첫번째는 '젓가락으로 밥먹기'가 있어. 우리 차이, 요즘 젓가락으로 열심히 연습하고 있는데 잘 하고 있는 거였구나. (카드의 내용을 읽으며 다시한번 인지하게 합니다.)
엄마(아빠)! 차이 젓가락 잘 사용하죠?
응, 그래! 맞아! 어! 그다음 두번째는 뭐지?
'아침에 혼자 일어나기'요.
그래, 가끔 우리 차이가 혼자서 일어난 적이 있지? 그것처럼 이제 학교에 가게되면 우리 차이가 알람 시계를 맞추고 그 소리를 듣고 혼자서 스스로 일어나는 연습을 해야해.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하다보면 익숙해지고 쉬워진단다.
연습하면 돼요?
응! 그럼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는지 이 카드를 볼까? 아침에 혼자 일어나기의 방법을 써 놓은카드가 여기중에 있는데 어떤 것인지 우리 차이가 골라서 여기에 붙여보자.
음....이거요!
그래! 맞았어! 그럼 여기에 붙여보고 엄마(아빠)랑 다시 한 번 보자.
네!
아! 아침에 혼자 일어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이 써 있구나.
이렇게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아이와 내용을 숙지하고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카드를 골라 붙이는 놀이를 합니다. 그런 후 하루에 카드 하나씩 뽑아서 스스로 그날 하루동안 아이가 도전을 해보는 놀이입니다.
예를 들어 '젓가락으로 밥먹기'를 뽑았다면 아이가 그 날 하룻동안은 젓가락을 사용하도록 노력하는 것이고, 아이가 젓가락 사용을 힘들어 한다면 부모님과 콩 옮기는 놀이도 해 보면서 젓가락 사용을 유도하는 놀이입니다.
이렇게 하도록 저도 해볼게요.
이렇게 하루에 카드 한장씩 골라서 도전해보는걸로 하자!
네! 엄마(아빠)!
차이의 놀이팁

잠깐 사이에 끝낼 수 있는 놀이는 아닙니다. 입학하기 전에 생각 날때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의 습관을 잡아주세요.

학습목표

스스로 노력하기

구분통합 교과
주의 사항

아이가 카드를 뽑아 그 미션에 도전을 했을 때, 부모님의 기대에 못미치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그런경우가 더 많아요.)
그럴때 아이는 부모의 눈치를 보게 되고 자신감을 잃습니다. 아이가 도전에 도전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시고 사랑해주세요.
"괜찮아! 다시 해보면 돼!" 라는 말 한마디와 사랑스러운 눈빛이면 충분합니다.


댓글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