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초등교과 놀이
물고기 5마리가 어항에 쏘옥!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5의 모으기를 통해 수의 덧셈의 기초를 형성하는 활동입니다.
수의 모으기를 통해 수감각을 키우고 수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활동지의 어항을 만들며 물고기를 어항에 넣어주는 놀이를 하자고 말하며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합니다.
2. 어항이 준비되면 어항에 쓰여있는 숫자를 보고 숫자에 대응하는 물고기를 올려놓고, 모두 올려놓으면 몇 마리가 되는지 확인합니다.
3. 각 어항에 들어있는 물고기가 모두 5마리씩 있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4. 놀이를 여러 번 반복 후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우리 여기에 있는 물고기들이 살 수 있는 집을 만들어주자.
좋아요! 우와! 물고기 집이 멋져요!
그렇지? 정말 멋지구나! 우리 더 멋있게 만들어 보자!
네!
와! 우리가 이렇게 어항을 만들었는데, 각각의 어항을 잘 봐! 차이야! 어항에 숫자들이 쓰여있지?
네! 무슨 숫자에요?
응! 이 숫자는 물고기들의 숫자를 말해. 이 어항에 지금 2와 3이 쓰여 있는데 처음에는 물고기 2마리를 넣어주고, (천천히 설명해주세요. 아이의 눈과 귀가 함께 따라갈 수 있도록!) 나중에 3마리를 넣어주면 물고기가 모두 몇 마리가 되는지 알아보는 거란다. 이렇게 넣으면 물고기는 모두 몇 마리이지?
음... 다섯 마리요.
그래! 맞아! 잘했어! 그럼 다른 어항에도 물고기들을 넣어서 각각 몇 마리가 되는지 우리 차이가 알려줄래?
네! 엄마(아빠)! 그런데 여기 '0'이 있어요.
그래. 차이야. 0은 몇 마리가 있는 거지?
없는 거예요.
그래! 없으면 물고기가 없다는 뜻이 되고, 거기에는 물고기를 넣지 않으면 돼.
네! 엄마(아빠)! 다 완성했어요!
와~ 우리 차이 너무 잘했다. 그래서 0, 5가 쓰여있는 어항에는 물고기가 모두 몇 마리가 됐어?
5마리요.
그렇구나! 너무 잘했다.
다른 어항도 완성하면서 물고기가 합해서 '5'가 된다는 것을 아이가 인지하게 해주세요.
차이의 놀이팁

5의 모으기 놀이입니다.
아이가 이해하기 힘들어한다면 5에 해당하는 반구체물(또는 구체물)을 놓고 직접 눈앞에서 모으기를 해주세요.
반구체물(또는 구체물)은 어떤 것이든 좋아요. 집에 있는 장난감이어도 되고 그 어떤 것이든 개수를 셀 수 있는 물체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3개를 놓고 2개를 더 놓으면 몇이 되는지 아이가 직접 눈으로 보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세요.

학습목표

'5'모으기

구분수학
주의 사항

아이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가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서 다그치지 말고 반구체물 또는 구체물을 통해 알려주세요. 아이가 곧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댓글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