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다람쥐의 겨울나기 준비
조회수 745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1부터 50까지의 수양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51부터 60까지의 수양개념을 인지합니다.
그다음에 올 큰 수개념의 확장이 이루어집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와 풀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놀이의 재료를 준비하며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합니다.
2. 다람쥐가 겨울을 나기 위해 다람쥐의 집인 나무 이곳저곳에 겨울 동안 먹을 식량을 모아놓았다고 말하고 몇 개나 모았는지 알아보자고 말합니다.
3. 너무 많아서 한꺼번에 보기 힘드니 10개씩 모아서 곳곳에 넣어주자고 말하며 각 칸에 도토리와 밤을 10개씩 넣습니다.
4. 50까지 빠르게 넣고, 50 다음의 수부터는 천천히 아이가 수와 양을 인지할 수 있게 설명합니다.
5. 60까지 수양개념을 알고 난 후, 정말 도토리와 밤이 60개인지 확인하자고 말하고 1부터 60이 쓰인 판에 각 칸의 도토리와 밤을 가져다 올려놓습니다.
6. 1부터 60까지 확인을 한 후 놀이를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은 엄마(아빠)하고 다람쥐를 만나러 갈 건데 같이 가 볼까?
네! 좋아요.
따뜻한 봄이 지나면 더운 여름이 오지, 그 여름이 지나면 쌀쌀한 가을이 온단다. 가을이 지나면 추운 겨울이 오겠지? 이 쌀쌀한 가을에 다람쥐는 추운 겨울 동안 먹을 먹이를 모으느라 아주 바쁘대. 다람쥐가 먹이를 얼마나 모았는지 한번 볼까?
좋아요!
여기가 바로 다람쥐가 겨울 동안 먹이를 모아놓는 곳이래. 다람쥐가 모은 도토리와 밤이 이렇게나 많아.
아~ 진짜 많다.
그렇지? 너무 많으니까 몇 개인지 한눈에 알아보기 너무 힘들다. 우리 한 칸당 10개씩 놓아 볼까?
네!
그래, 엄마(부아빠)랑 하나씩 세며 놓아보자!
네! 하나, 둘, 셋.....열!
열하나, 열둘.....스물!....... 마흔하나, 마흔둘, 마흔셋..... 쉰!
열하나, 열둘.....스물!....... 마흔하나, 마흔둘, 마흔셋..... 쉰!
차이야! 그럼 쉰에다가 하나가 더 있으면 얼마일까? 다시 말하면 지금 도토리와 밤이 모두 50개가 있어. 이 50개에 1개가 더 있으면 몇 개가 될까?
아하. 51개요!
역시! 우리 차이 너무 잘 알고 있구나. 그럼 엄마(아빠)하고 51부터 하나씩 세어 볼까?
네!
51, 52, 53, 54, 55.....59!
51, 52, 53, 54, 55.....59!
그럼 59에 하나 더 있으면 60이래.
아!
이렇게 10개씩 6묶음 있으니까, 60! 그럼 어떻게 읽는지 한번 해 볼까? 50은 '쉰'이니까 '쉰'에 하나가 더 있으면 '쉰하나', '쉰'에 둘이 더 있으면 '쉰둘', 쉰셋, 쉰넷,...... 60은 '예순'이란다! 예순! (혹시나 아이가 또 다른 읽는 방법을 어려워한다면 그냥 패스하셔도 돼요. ) 그럼 차이야, 정말 60개가 맞는지 우리가 도토리와 밤을 하나씩 숫자판에 옮겨 볼까?
네! 좋아요!
그래!
이렇게 나무 칸칸에 올려진 도토리와 밤을 숫자판에 올려놓고 60까지 확인을 한 후 놀이를 마무리합니다.
차이의 놀이팁

*아이가 1부터 50까지 수양개념을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놀이를 진행합니다.
*수의 순서와 양을 말로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합니다.

학습목표

51~60까지 수 알기

구분수학
연계된
교과활동

51부터 60까지의 수와 그 수에 대응하는 양을 알아요.

주의 사항

1-50까지 수양개념이 정확히 잡히면 진행을 합니다.
아이가 50까지의 수를 어려워한다면 모르는 수부터 수양개념을 다시 잡습니다.
초반의 작은 수들의 수와 양개념을 잘 잡고 시작해야 큰 수가 나와도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