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초등교과 놀이
달리기 시상식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유아의 논리력을 향상해주며, 나를 기준으로 생각하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객관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발전이 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풀과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에게 동물달리기를 하자고 말하고 아이와 함께 활동지에 있는 동물들을 만듭니다.
2. 부모가 준비한 달리기 판과 시상대를 아이에게 보여주고, 달리기 판에 동물 세 마리를 세워 입으로 바람을 불어 달리기를 합니다.
3. 1등-3등까지 경기결과를 보고 시상을 준비합니다.
4. 아이는 앞에서 시상식을 보는 위치에 있고 1등 동물을 시상대의 가운데에 놓게 합니다.
5. 그리고 1등 동물을 기준으로 오른쪽에는 2등을, 왼쪽에는 3등을 올리게 합니다.
(아이 기준에서의 오른쪽/왼쪽이 아니므로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6. 준비한 다른 동물을 사용해 달리기를 다시 진행하고 다시 시상합니다.
7. 동물을 바꿔가며 달리기를 여러 번 진행하고 시상을 진행합니다.
8. 여러 번 반복 후 놀이를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엄마하고 동물 친구들 달리기 대회를 할까?
좋아요!
엄마(아빠)하고 달리기할 동물 친구들과 달리기를 할 공간을 만들어 보자.
좋아요! 얼른 만들어요.
그래! 이것을 오려서 이렇게 붙여주면 된단다.
네!
우리 차이가 동물 친구들을 만드는 동안 엄마(아빠)는 달리기할 공간을 만들게.
네!
(모두 만든 후) 차이야! 이제 달리기를 해 보자! 여섯 마리의 동물 중 우리 차이가 달리기를 먼저 했으면 좋을 3마리 먼저 골라보자.
전 기린이랑 펭귄이랑 사자요!
그래! 그럼 세 마리를 출발선 위에 놓고 '시작!' 하면 입으로 불어서 달리기를 하는 거야!
네!
우리 차이 준비됐나요?
네네!
시작! 와! 기린이 1등, 사자가 2등, 펭귄이 3등이구나. 그럼 우리 동물 친구들이 달리기를 잘 했으니까 시상을 할까?
시상이 뭐예요?
시상이라는 것은 상을 주는 것을 말한단다. 올림픽에서 1, 2, 3등을 하면 이런 단상 위에 올라가서 상을 받지? 그것과 똑같단다. 그럼 우리 동물 친구들의 위치를 찾아주자. 기린이 1등이니까 가운데 단상에 올려주자.
네! 1등이니까 여기!
그리고 사자는 기린의 오른쪽에 서야 한대. 기린의 오른쪽은 어디일까? 우리 차이의 오른쪽이 아니라 기린의 오른쪽이래. 우리 차이가 기린이라고 생각하고 잘 찾아보렴.
음....여기요!
그래! 맞았어! 우리 차이가 기린이라고 생각하면 이쪽이 앞이 되는 거지? ( 아이가 기린의 위치에서 왼쪽과 오른쪽을 구분할 수 있도록 방향을 같게 바꾸고 설명해주세요.) 그럼 우리 차이의 오른쪽이 어느 쪽이 될까?
여기요!
그래! 맞아! 그럼 위치를 바꿔도 찾을 수 있겠지?
네!
그럼 기린의 왼쪽은 어디일까?
여기요!
그래! 그렇단다. 우리 차이, 잘했어요. 그럼 다른 동물들로 달리기를 다시 한 번 해 볼까?
네!
다른 동물들을 3마리씩 짝을 지어 달리기를 여러 번 반복하며 타인의 기준에서 오른쪽, 왼쪽을 알기 쉽게 반복합니다.
차이의 놀이팁

동물 친구들을 만들고 달리기를 하면서 놀이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놀이의 중점적인 관점은 아이의 위치에서가 아닌 타인의 위치에서의 오른쪽/왼쪽을 아이가 구분해 내는 것입니다.

학습목표

다른 사람을 기준으로 오른쪽, 왼쪽을 알아요.

구분수학

댓글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