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jsuvgwxrc3hikuvj0b
초등교과 놀이
나를 소개해 보아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아이가 학교에 적응을 잘하기 위해 친구들앞에서 나의 소개를 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선생님 앞에서 본인을 소개하면서, 서로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이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게 연습을 할 기회를 많이 주세요.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연필, 사진
놀이 방법

1. 아이가 아이 자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를 하는 준비를 하자고 말합니다.
2. 친구들에게 자신을 소개할 때에는 어떤 것이 필요할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3. 생각해도 잘 모르는 경우, 몇 가지를 아이에게 제시합니다.(이름, 사는 곳, 잘하는 것)
4. 그리고 자신에 대해 친구들에게 꼭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있는지 묻습니다.
5. 우선, 그렇게 큰 가닥을 활동지에 쓰고 구체적인 이야기를 채워갑니다.
6. 어느 정도 글이 채워지면 도안에 옮겨 쓰며 하나의 글로 만듭니다.

놀이 대화팁
Dialog parents차이야! 오늘은 엄마(아빠)하고 조금 생각해 볼 게 있어.
Dialog chai무엇인데요?
Dialog parents응! 우리 차이가 이제 학교에 가게 되잖아. 학교에 가게 되면 유치원에서 보았던 친구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새로운 친구들 일 거야. 그리고 새로운 선생님들도 만나 뵐 거야.
Dialog parents새로운 사람들을 만난다는 것은 조금은 두렵기도 하지만 정말 좋은 일이란다. 아마 새로운 교실에 가게 되면, 우리 차이는 친구들 앞에서 자기소개를 해야 할 거야. 그때 친구들에게 우리 차이에 대해 어떤 것을 소개하면 좋을지 엄마와 하나씩 생각해 볼까?
Dialog chai네! 좋아요!
Dialog parents우리 차이는 우리 친구들을 만나면 어떨 것 같아?
Dialog chai좋을 것 같아요.
Dialog parents그래, 그럼 우리 친구들에게 우리 차이의 어떤 부분을 말하고 싶니?
Dialog chai음, 전 블록을 좋아하고 잘 만드니까 그걸 이야기하고 싶어요.
Dialog parents그래, 우리 차이는 블록을 정말 잘 만들지! 참 좋은 생각이다. 그리고 또?
Dialog chai음... 그리고 엄마(아빠)랑 집에서 놀이하는 거 말하고 싶어요. 엄마(아빠)랑 놀이하는 거 정말 재미있어요!
Dialog parents와! 우리 차이가 그렇게 생각해줘서 엄마(아빠)도 너무 좋다. 그래, 그럼 그것도 이야기하자. 우리 그럼 여기에다가 간단하게 무엇을 말할지 적으면서 정리해보자.
Dialog chai네네!
Dialog parents우리 차이가 적어보자.
Dialog chai엄마! 뭐라고 적어요?
Dialog parents응! 우선, 여기에 아까 말했던 '블록에 대해' 그리고 '엄마(아빠)와의 놀이' 이렇게 간단하게 쓰고 거기에 나중에 하고 싶은 말을 써보는 거야. 여기에 있는 별표 표시 옆에 그렇게 간단하게 써 보자.
Dialog chai네! 그럼, '블록', '엄마(아빠)랑 놀이하기' 쓰고... 또 무얼 이야기하면 좋을까?..... 아! 자전거 잘 타는 것도 말해야겠다!
Dialog parents그래! 그것도 좋겠구나. 그럼 처음 보는 친구도 있을 테니까 우리 차이 이름 이야기하는 것과, 블록, 엄마랑 놀기, 자전거 잘 타는 것 이렇게 4가지만 쓰자. 왜냐하면, 다른 친구들이 자기를 소개하는 것도 들어야 하니까 간단하게 하는 게 좋은 방법이란다.
Dialog chai네!
Dialog parents그럼 그렇게 간단하게 쓰고 그 밑에는 조금 더 자세하게 써보자. 예를 들면, '블록은 우리 차이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이고, 집중해서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조금 더 자세히 쓰면 될 것 같아.
Dialog chai아~
Dialog parents처음에는 생각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 하지만 이렇게 차이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쓰다 보면 점점 더 쉬워진단다.
Dialog teacher이렇게 해서 모든 내용을 취합해 마지막 장의 '나를 소개해 보아요.'에 한 장으로 정리해 씁니다.
차이의 놀이팁

*자기소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친구들에게 자신의 어떠한 부분을 말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합니다.
*아이가 부모가 써준 내용을 억지로 외우게 하지 않습니다.
*본인에 대해 아이가 생각하고 말할 수 있게 합니다.
*평소에 가족들과 서로의 의견을 말하고 수렴하는 시간을 많이 갖습니다.

학습목표

새로 만나게 된 친구들에게 나를 소개할 수 있어요.

구분국어

댓글0
Syceqnrzjhvajbdrbop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