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igcfkblzojgxrlnxbs
초등교과 놀이
글자 친구들의 이름을 찾아주자!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놀이를 통해 자음/모음의 이름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자음/모음의 이름을 정확히 알면 한글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풀 또는 셀로판 테이프, 가위, 화장지 또는 신문지(못 쓰는 종이)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놀이의 재료를 준비하며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합니다.
2. 자음/모음이 쓰여 있는 판을 보여주며 그 친구들의 이름을 찾아 주자고 말합니다.
3. 아이와 함께 만든 활동지의 판에 엄마가 잘라 준비한 각 자음/모음의 이름이 적힌 카드를 접어 넣습니다.
4. 화장지 또는 신문지로 종이공을 만들어 순서를 정해 던진 후, 공이 들어간 칸에 있는 카드를 열고 이름을 보고 맞는 글자의 옆에 붙입니다.
5. 자음/모음의 이름을 빨리 찾아주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놀이 대화팁
Dialog parents차이야, 오늘 엄마(아빠)하고 재미있는 놀이를 해 보자.
Dialog chai어떤 놀이에요?
Dialog parents응. 엄마(아빠)랑 어떤 놀이인지 만들면서 알아볼까?
Dialog chai네! 좋아요!
Dialog parents와~ 우리가 만드는 이것은 꼭 잔디밭에 세워놓는 울타리처럼 생겼구나. 어떤 모양이 나오는지 빨리 만들어 보자! (신문지나 못 쓰는 종이로 종이 공도 2개 만들어 주세요.) 와~ 정말 울타리 모양이 나왔구나. 자! 모양을 완성하고, 종이 공도 만들었으니 놀이를 시작해 볼까요?
Dialog chai네!
Dialog parents자음, 모음 친구들 이름을 찾아주는 놀이란다. 우선 자음부터 해 보자! 엄마(아빠)가 여기에 있는 'ㄱ'부터 'ㅎ'까지의 이름표를 칸에 넣어줄 거야. 우리 차이가 종이 공을 던져서 공이 들어가는 곳에 있는 이름표를 그 친구에게 찾아주는 거야. 한번 해 보자.
Dialog chai네! 이렇게 던질게요. 엄마! '피읖'이 나왔어요.
Dialog parents그래! 그럼 피읖이 어디에 있는지 잘 찾아서 그 친구의 이름표를 붙여주렴.
Dialog chai여기요!
Dialog parents그래! 잘했구나.
Dialog teacher이렇게 자음 놀이를 끝내고 모음 놀이를 진행합니다. 아이가 자음과 모음의 이름을 잘 안다면 자음과 모음을 섞어 놀이를 더 진행하고 마무리합니다.
차이의 놀이팁

*초등학교를 들어가면 자음/모음 이름의 받아쓰기를 합니다. 미리 알고 들어가야 우리 아이는 한글을 익히는데도 자신감을 얻을 것이고, 학교생활에 적응도 잘 할 것입니다.
*'자음 놀이,모음놀이,자음/모음 섞은 놀이' 시간 될 때마다 이런 순서로 놀아주세요.
*아이가 자음/모음의 이름을 잘 찾지 못한다면 놀이를 하기 전에 자음/모음의 이름을 함께 맞혀보고 시작합니다.

학습목표

'자음/모음'의 이름을 알고 그 이름을 쓸 수 있어요.

구분국어

댓글0
Beau35iw1pkgkqcrqmb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