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활동지 놀이
돌고 도는 계절 - 차이의 놀이 무료 활동지 2023 달력만들기
조회수 847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달력을 보면서 그 달과 계절, 그 안에서의 규칙성을 찾아내는 활동으로 달과 계절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풀(또는 테이프), 가위
주의 사항

두꺼운 활동지 북이 아닌, 추가로 제공된 달력 활동지를 이용해주세요.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활동지에 나와있는 각 계절 특징의 사진들을 보며 계절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023년 달력은 PDF파일로 첨부해 드렸으니 집에서 프린트기로 출력해 주세요!
  2. 활동지에 제시된 선을 따라 가위로 오립니다.
  3. 달력의 해당 월과 어울리는 달력 배경을 찾아 풀로 붙입니다.
    달력 배경은 계절별로 각 3장씩 총 12장 구성되어있어요. 계절의 특성에 따라 순서는 자유롭게 붙여주세요!
  4. 이어붙인 달력을 보며 계절의 흐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5. 달력을 동그란 형태로 말아 이어붙여 완성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엄마(아빠)하고 재미있는 그림 달력을 만들어 볼까?
네! 어떻게 만들어요?
응! 엄마(아빠)가 몇가지 준비했지. 우리 차이가 도와줄래?
네! 좋아요.
자, 여기에 있는 그림들을 선을 따라 오리면 된단다.
네. 엄마(아빠)! 그런데 여기 그림에 눈사람도 있고 나뭇잎도 있어요.
그래! 맞아! 지금처럼 추운 겨울에는 그런 눈사람 그림이 어울리겠다. 그렇지?
네!
이렇게 계절별로 그림을 오렸으니 달력을 만들어 볼까? 우리 차이, 예전에도 엄마(아빠)하고 달력을 만든적이 있었지? 기억하니?
네! 뱀달력!
그래~ 맞아! (달력을 보며 말씀해 주세요.)달력을 보면 오늘의 날짜를 알 수 있고 오늘이 지나 내일이 오고 또 그 다음날이 오겠지.
(달력을 보며 말씀해 주세요.) 그렇게 일주일이 흐르고 이주일, 삼주일, 사주일이 지나면 한달이 되는거야. 또 그렇게 한달, 두달, 세달이 흘러 열두달이 흐르면 일년이 지나가는거란다.
일년이 지나면 우리 차이가 한살 더 많은 형이 되겠지?! 생각만해도 멋있다. 그렇지?
네. 아하하. 빨리 한살 더 많아서 학교가면 좋겠어요.
그래! 그런날이 꼭 올거야. 차이야, 지금이 몇 월이지?
1월이요.
그래. 맞아 1월이야. 그럼 지금 날씨가 어때?
추워요. 눈이와요.
그래, 이렇게 눈이 오고 추운 계절은 봄,여름,가을,겨울 중에 겨울이란다. 우리 차이가 준비해 준 그림중에서 겨울 그림을 찾아 볼까?
이거요.
또 다른 겨울 그림은 어떤 것일까?
이거요. 그리고 이거요.
그래, 잘 골랐구나. 또 겨울에 해당하는 그림이 있을까?
음.... 없는것같아요.
그래, 맞아. 겨울 그림은 이렇게 3개란다. 그럼 달력에 그림을 하나씩 붙일거야. 12월, 1월,2월 이렇게 3달은 겨울이란다. 우리 차이가 12월,1월,2월에 마음에 드는 그림 하나씩 붙여 볼까?
네! 전 이렇게 붙일래요!
그래! 너무 잘했다. 차이야, 그럼 겨울이 지나면 봄,여름,가을 중 어느 계절이 올까?
음... 봄이요.
와! 우리 차이 잘 아는구나. 맞아. 추운 겨울이 지나면 따뜻한 봄이 온단다. 그럼 봄 그림도 골라 볼까? 봄이 되면 추웠던 세상이 어떻게 변하지?
따뜻해져요. 아! 꽃이 피어요.
그래! 맞아! 날씨가 따뜻해지고, 꽃이 피고, 모든 자연에 새싹이 돋아나고 또 겨울잠을 잤던 동물들이 깨어난단다. 그럼 봄에 딱 맞는 그림을 찾아 볼까?
네! 엄마(아빠)! 이거요.
그래. 잘 찾았구나. 봄도 이렇게 3개의 그림이란다. 그럼 겨울 다음 봄이니까 3월,4월,5월을 봄으로 꾸며주자. 우리는 보통 3,4,5월을 봄이라고 한단다.
그렇구나. 엄마(아빠)! 그럼 6월 7월,8월은 여름이죠?
그래! 맞아! 그렇단다. 우리 차이 정말 잘 아는구나.
이렇게 계절의 흐름을 알게하고 마지막에는 다시한번 정리를 합니다.
차이의 놀이팁

눈에 보이지 않는 시간의 흐름을 아이들은 쉽게 이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현재의 달과 계절부터 인지를 하게 하여 달과 계절의 흐름을 알 수 있게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