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차이의 무료 활동지 - 똑같은 길이를 만들어요! 수막대 놀이 무료 활동지 3
조회수 177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길이의 단위에 대해 알면서 표준화 된 도구와 표준화 된 단위에 대해 알아갑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1. 도안(수막대로 여러 가지 길이 만들어 보고 길이 재기 틀) 2. 활동지(10cm 자) 3. 수막대 (숫자는 직접 매직 등으로 막대 위에 써 주셔도 되고, 나중에 숫자 없는 수막대로 놀이하고 싶은 경우 종이에 숫자를 써서 양면테이프로 붙여주셔도 됩니다.)
놀이 방법

1. 아이와 놀이에 활용할 자와 도안을 준비하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2. 자에 관해 이야기를 하며 길이를 재는 도구라고 이야기를 하고 여러 가지 자의 종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3. 각 크기의 수 막대의 길이를 눈으로 어림해보고 자로 잽니다.

4. 도안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그림들을 보며 길이를 자로 재보고, 수 막대를 놓아 모양을 완성합니다.

5. 도안의 각 길이에 맞게 크기를 맞추어 수 막대를 놓아 길이를 완성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우리 지난번에 수 막대를 가지고 놀았지? 오늘은 수 막대의 길이를 자로 재볼 거야.
만약에 우리가 여기부터 여기까지의 길이를 알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많아. 손으로 몇 뼘인지 잴 수도 있고, 끈으로 길이를 잴 수도 있어. 그런데 만약 손으로 길이를 잰다고 하면 우리 차이의 손과 엄마의 손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길이가 다 다르게 나오겠지? 그래서 누가 길이를 재든 똑같은 길이가 나와야겠지. 그래서 나온 것이 자란다. 그럼 여기에 있는 자를 잘 보렴. 안에 숫자가 쓰여있지? 1이라고 쓰여있지? 0부터 1까지 이만큼의 길이를 1cm라고 한단다. 그럼 수 막대의 길이를 재 볼까?
제가 해볼래요.
그래! 여기 끝을 0에 대고 수 막대 끝에 오는 숫자를 읽으면 된단다.
1이에요!
그래! 그럼 그 수 막대의 길이는 1cm란다.
그럼 이것은 수 막대 하나짜리가 2개 모였으니 몇 cm가 될지 볼까??
2예요 엄마.
그래! 그것은 2cm란다. 1cm가 2개 모여서 2cm가 되었단다. 그럼 이 그림에 있는 시소의 길이를 재 볼까?
네! 10이에요.
그래! 차이 말대로 수 막대 1개짜리 10개가 모여 10cm가 되었단다. 그럼 우리 차이가 그림에 있는 시소를 수 막대로 마음껏 만들어 보렴. 수 막대 1개짜리 10개가 모여있는 긴 수 막대를 사용해도 되고, 조각조각을 사용해서 이렇게 채워도 된단다. (엄마가 여러 가지 예를 보여주세요.)
차이의 놀이팁

*길이를 잴 때는 자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누가 재든 어디서 재든 길이는 같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학습목표

길이(cm)에 대해 알아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