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부채질 놀이
조회수 783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서 창의적으로 부채를 만들고, 부채의 기능적인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스스로 만든 부채를 실제로 사용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낍니다.
에너지 절약 방법의 하나로 부채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두꺼운 도화지, 가위, 풀,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파스넷 등), 색종이, 투명테이프, 나무젓가락 등
놀이 방법

무더운 여름, 시원한 바람을 만들어줄 부채를 만들고, 완성한 부채를 이용해서 놀이를 해보세요. 부채를 만들 재료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만, 가정에서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두꺼운 도화지에 재미있는 부채 모양을 그리고 두 장을 겹쳐서 가위로 오립니다.
2. 색채 도구를 이용해서 꾸밉니다.
3. 부채의 앞면과 뒷면을 풀로 붙이기 전, 두 종이 사이에 나무젓가락을 투명 테이프로 붙여 부채 손잡이를 만듭니다.
4. 앞면과 뒷면을 잘 붙여주면 나만의 부채 완성! 완성한 부채를 가지고 부채질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5. 가위바위보에서 진 사람이 이긴 사람에게 부채질을 열 번 해주는 방식으로 말이지요.

놀이 대화팁
엄마~ 너무 더워요.
여름 날씨는 정말 덥지. 엄마도 정말 덥다. 차이야, 그럼 우리 선풍기랑 에어컨 말고 또 바람을 만들어 내는 물건이 있는데 오늘은 그것을 만들어 볼까?
바람을 만들어 내요? 그게 뭐지?
이 물건은 사람이 직접 움직여야 바람이 만들어져.
아! 알겠어요! 부채요!
맞았어! 우리 부채 만들어서 놀이해볼까?
네~. (부채 만들기)
이건 엄마 부채. 엄마는 시원한 바람이 많이 만들어지라고 이렇게 바람을 그렸어. 차이는 어떻게 꾸몄니?
난 스티커도 붙이고, 물놀이 그림도 그렸어요.
자, 그럼,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사람이 이긴 사람에게 부채질해주는 거야.
네! 가위바위보! 와 내가 이겼다! 엄마 빨리 부채질해요.
학습목표

창의적으로 부채를 만든다

구분통합 교과
대주제여름이 왔어요
소주제부채 만들기
연계된
교과활동

부채에 대해 알아보기
부채 만드는 방법 알기
부채 만들기
부채질 놀이하기

주의 사항

시원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려면 부채 모양은 넓적하게 만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손잡이는 튼튼하고 잡기 쉬워야 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