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나의 하루일과표 만들기
조회수 1330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하루의 일과를 계획성 있고 알차게 보내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으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 계획한 일에 책임감을 느끼며 적극적인 실천을 통해 성취감을 경험할 수도 있지요.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도화지, 색지, 가위, 풀, 다양한 가족사진, 그리기 도구, 꾸미기 재료 등
놀이 방법

하루 일과표를 만드는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공부하는 하루 학습 계획을 세워보고, 이를 계획표로 꾸며보는 미술 놀이랍니다.

1. 아이가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 공부와 관련하여 집에서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알림장을 확인해요, 숙제를 해요, 간식을 먹어요, 텔레비전을 봐요 등 / 숙제 해요, 가방을 챙겨요, 준비물을 챙겨요, 일기를 써요 등)

2. 시간을 나타내는 간단한 말과 함께 순서를 정합니다.
(학교에 갔다 와서-알림장 꺼내기, 알림장 확인하기, 준비물 챙기기/ 저녁 먹고- 동화책 읽기/ 자기 전에- 일기 쓰기)

3. 일과표는 어떤 모양으로 만들 것인지 생각해보도록 하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4. 만든 일과표를 보며 실천해 봅니다.

5. 하루 일과표를 확인하며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우리 오늘은 차이의 하루 일과표를 만들어보려고 해. 차이는 학교 끝나고 집에 오면 무엇을 하니?
가방에서 알림장 꺼내요. 엄마랑 같이 숙제랑 준비물이 있는 걸 보잖아요.
맞아! 그러고 나서 준비물을 챙기지.
네! 미리 챙겨야 해요.
그리고 나서는 무엇을 하니?
음.. 간식 먹고 잠깐 쉬었다가 엄마랑 '차이의 놀이' 시간이잖아요. 내가 제일 좋아하는 놀이시간!
그렇게 말해주니 엄마도 기쁘네~! 자~ 그럼 또 무슨 일을 하는지 종이에 하나씩 적어보자. 그러고 나서 하루 일과표를 만드는 거야. 어떤 모양으로 만들고 싶니?
전 기차 모양으로 만들래요~~!!
와~ 멋있겠다! 기차 칸 순서대로 차이의 하루 시간을 정리하면 되겠구나.
네~ 또 생각나는 거 적을게요!
학습목표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안다

구분통합 교과
대주제우리 집
소주제스스로 공부해요
연계된
교과활동

공부와 관련하여 집에서 하는 일에 관해 이야기하기
공부하는 방법과 시간 알기
공부하는 계획 세우기

주의 사항

모양이나 방법을 한정 짓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일과표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