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기억 놀이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정형적인 놀잇감과 달리 자연물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한답니다.
다양한 표현으로 인하여 창의적인 사고능력이 자라나고, 놓인 순서를 기억하면서 다시 자연물을 배치하며 집중력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자연물을 사용하는 놀이는 아이의 오감을 자극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자연물(꽃, 나뭇가지, 나뭇잎, 돌멩이 등)
놀이 방법

주변의 여러 가지 자연물들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간단한 기억 놀이에요.
아이의 수준에 따라서 자연물의 개수나 같은 바라보는 시간의 정도는 놀이하면서 조절할 수 있어요.

1. 먼저 다양한 자연물들을 모아보세요. 그중에서 2개를 고르고 서로 다른 자연물들을 일렬로 내려놓습니다.
2. 한 사람이 자연물들을 내려놓을 때 나머지 사람은 뒤돌아선 자세로 아직 보아서는 안 됩니다.
3. 그리고 자연물을 다 내려놓으면 '시작'이라고 외치고, 뒤를 돌아서 있던 사람은 내려놓은 자연물을 정해진 시간 동안 바라보면서 기억해야 하는 놀이입니다.
4. 그리고 정해진 시간이 끝나면 다시 뒤돌아서고 자연물을 내려놓았던 사람은 자연물을 수건 또는 천으로 가립니다.
5. 이제 뒤돌아섰던 사람이 자신의 기억대로 자연물을 올바르게 내려놓으면 승리합니다.
6. 자연물의 개수가 많아지면 모아온 자연물이 부족할 수 있으니 사진을 찍으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엄마랑 누가 더 잘 기억하는지 놀이할래?
좋아요!
먼저 공원에 있는 자연물들을 여러 개 모은 다음에 그중에서 자연물을 골라서 순서대로 놓는 거야.
몇 개를 골라요?
처음에는 2개부터 시작하고, 맞추면 3개. 이렇게 1개씩 많아지는 거지!
와~ 그럼 100개까지 하면 어떻게 해요?
차이는 100개까지 기억할 수 있을 것 같니? 대단한데?! 그럼 연습으로 한 번 해보자! 엄마가 나뭇잎, 돌멩이, 꽃 이렇게 순서대로 놓으면 차이가 5초 동안 보고 나서 다시 뒤를 돌았다가 엄마가 만들어 놓은 것을 가리면 똑같이 맞추는 거야.
네~ 나뭇잎, 돌멩이, 꽃 이렇게 있었어요~.
맞아~ 이제 이렇게 개수가 많아지면 좀 어려워질걸.
엄마도 어려울 거에요~ 헤헤.
학습목표

자연물을 이용하여 즐겁게 봄 놀이를 한다.

구분통합 교과
대주제새싹
소주제봄 놀이
연계된
교과활동

즐거운 놀이(꽃, 풀, 돌 등 자연물을 이용한) 경험 말하기
놀이계획 세우기
여러 가지 봄 놀이하기
놀이한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댓글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