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재료 놀이
주물럭 공룡알 만들기 / 공룡 부화 놀이
댓글 7
조회수 981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공룡알을 만들며 상상력을 기르고, 공룡알을 녹이며 과학적 호기심을 길러줍니다.
공룡알이 식초에 녹는 과정을 탐색하며 과학적 호기심을 경험합니다.
공룡알을 부화시키며 상상력을 길러줍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3-6세
미리 준비하면 좋아요!
(공룡알 만들기) 위생팩 4봉, 베이킹 소다, 식용 색소, 물먹는 공룡, 투명 계란 인형(지름: 4.5cm, 높이: 6cm 크기 재료를 사용했어요.), 투명 미니컵, 나무 막대, 스포이드, 작은 투명컵, 냉장고 냉동실 (만든 재료를 냉동실에 24시간 정도 넣어두고 얼려주세요.) / (공룡알 부화시키기) 쟁반, 식초, 공룡 책, 공룡알, 긴 마개 약병, , 투명한 컵 (또는 그릇) - 공룡이 커지는 모습을 관찰하는 용도
패키지에 포함된 재료
구매 상품/구매 옵션에 따라 다릅니다.
만들기 방법놀이전, 준비해주세요
  1. 긴 마개 약병에 물을 18ml 넣고, 식용색소 가루를 한소끔 씩 넣어줍니다.
    식용색소는 소량으로도 발색이 되므로 양을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양 조절에 실패했을 때에는 다른 컵에 덜어내고 물을 더 넣어서 농도를 맞춰주세요.
  2. 큰 투명컵 1컵에 베이킹 소다를 75g 씩 넣습니다.
  3. 베이킹 소다에 색깔물 18ml씩 넣습니다.
  4. 나무 막대로 색깔물과 베이킹소다가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이 정도 섞었을 때 가루 상태인 경우 물을 소량만 더 첨가해서 진흙 반죽 정도의 느낌으로 만들어 주세요.
  5. 투명 계란 인형 절반에 반죽한 베이킹 소다를 숟가락으로 떠서 넣습니다. 층층이 다른 색깔이 되도록 4가지 색상을 다양하게 넣어주세요.
  6. 물먹는 공룡 1개를 베이킹 소다에 묻히도록 넣고 꾹 눌러줍니다.
  7. 다른 투명 계란 인형에 베이킹 소다 반죽을 같은 방법으로 채웁니다.
  8. 두 개의 계란 인형을 합쳐줍니다. 투명 계란 인형의 뚜껑은 완전하게 끼우지 않은 채로 합쳐주세요. 완전하게 닫아서 얼리고 나면 개봉하기 매우 힘든 어려움이 있습니다.
  9. 공룡알을 냉장고 냉동실(냉장실이 아닌 영하 온도로 공룡알이 얼어서 고체가 될 수 있는 칸)에 넣어두고 하루 정도 (24시간 이상) 굳혀줍니다.
놀이 방법
  1. 아이와 공룡에 대한 그림책이나 그림 카드를 보며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2. 계란 인형 안의 공룡알을 꺼내서 탐색합니다.
  3. 높이가 있는 쟁반이나 넓은 그릇에 공룡알을 놓습니다.
  4. 긴 마개 약병에 식초를 담아 아이에게 제시합니다. 식초를 공룡에 뿌려서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합니다.
  5. 공룡알이 어느 정도 부서지면 공룡을 꺼내봅니다.
  6. 꺼낸 공룡은 물로 깨끗하게 씻은 후, 투명한 물컵에 담가줍니다. 2~3일 정도 물에 담가놓고 몸집이 점차 커지는 현상을 탐색합니다.
    물먹으면 커지는 공룡은 물에 담가 48시간 이상 불려주세요. 물을 먹고 점점 몸집이 커지는 공룡을 관찰하며 아이만의 상상 속 이야기를 만들며 역할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7. 공룡알을 만들지 않더라도, 베이킹 소다에 식용 색소를 먼저 스포이드로 뿌리고, 이어 식초를 스포이드로 빨아들인 후 똑똑 떨어뜨리는 놀이로 하셔도 좋습니다.
  8. 베이킹 소다 위에 색깔 식초를 떨어뜨리고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놀이를 반복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엄마랑 공룡알을 만들어볼까?
(식용색소와 물을 섞으며) 어떤 색깔 공룡알을 만들면 좋을까?
(베이킹소다에 색깔물을 넣으며) 우리 차이가 이제 잘 저어줄래?
색깔물로 반죽한 베이킹 소다를 투명 계란 인형에 넣어볼까?
(색깔 베이킹 소다를 넣은 후) 아기 공룡을 넣어보자~
(투명 계란 인형의 뚜껑을 닫고) 동글동글 공룡알이 완성될 거야~ 냉동실에 넣어보자!
(공룡알을 보여주며) 차이가 만든 공룡알이 완성이 되었네?
우리 아기 공룡을 부화시켜볼까?
(아이가 식초를 부으면) 보글보글 색깔 거품이 일어나는구나~
어떤 공룡의 알일까?
(공룡이 나오면) *아기 티라노사우루스가 들어있었네! (공룡 이름은 예시이며 공룡 모양은 랜덤이에요.)
차이의 놀이팁

▸공룡과 관련된 그림책을 읽어보세요.
공룡에 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며 놀이 전, 공룡에 대한 흥미를 키워주는 것도 좋습니다.
놀이 전 놀이의 흥미를 돋워주는 그림책이나 이야기 나누기는 놀이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따끈3년 이상 전
뚜껑 완전하게 끼우고 냉동실 24시간 넣어버렸어요ㅋ 혹시 저같은 분 있으실까봐 후기&팁 남기자면 뚜껑 완전 끼운거 열때는 드라이버로 사이 벌리면 아주 쉽게 열립니다 ㅎㅎ 냉동실 얼렸던거 녹이다가 식초 거의 한통 썼어요;; 꽁꽁 언 경우 약간 부순 다음에 공룡 부분만 식초로 녹이시길 추천해요...

ss2fool3달 전
집에 있는 작은 공룡 피규어 넣어가지고 만들었 어요. 투명계란인형 없어서 집에 있는걸로 불투명으로 된걸로 했구요. 꽉 안 잠그고 살짝 한쪽만 닫았고 랩으로 씌워서 냉동보관 24시간 하고 열려니까 잘 안열려서 따뜻한물에 잠깐 적시니까 (담구지는 안았고 흐르는물) 열리네요. 2배식초로 했더니 거품 더 잘나는것 같구요. 아이가 열심히 식초를 짜느라 고생? 좋아했어요. 진흙으로 질기로 해도 되구요, 조금 샤베트아이스크림같은 느낌으로 해도 되네요. 여러가지 질기로 했는데 물을 너무 많이하니까 넘 깡깡얼고 식초뿌려도 반응이 좀 약하다/ 느립니다. 만들때도 아기랑 같이했는데 집은 엉망이였지만 재미있었어요

ss2fool3달 전
꼭 물먹는 공룡을 넣어야 하나요?


차이의놀이운영담당자3달 전
회원님 :) 있으면 넣으셔도 되고, 꼭 넣어야 하는 건 아니랍니다. 공룡 부화 놀이에 초점을 맞춰서 제안 드렸고, 집에 혹시 작은 피규어 장난감이 있다면, 구할 수 있는 손 쉬운 재료를 활용해서 미리 얼린 후 놀이하셔도 좋아요.

현우바라기3년 이상 전
냉장고에 넣었는데 안굳고 그냥 부숴지던데요?

트위트맘3년 이상 전
냉장실이죠? 사진은 냉동실이라서요

겸이집4년 이상 전
멋져요.함 만들어봐야겠네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