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이건 내 거야!' 아이에게 '양보'의 미덕을 어떻게 알려주죠?
발달고민
만 4-6세
먼저 우리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볼까요?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갖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부족함 없이 해주는데도 가끔 투정을 부리고 양보를 싫어하는 우리 아이

이건 내거야! 우리아이, 왜 그러는 것일까요?

1. 아직 양보할 준비가 안 됐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것에 소유욕이 강해서 아직 다른 사람에게 흔쾌히 나눠줄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답니다.

자신의 것임을 표현하기 위해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이 욕심부리는 모습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2. 내 것을 보호하려는 방법이에요.

양보를 안하려는 행동은 자신의 것을 보호하고자하는 욕구에서 시작됩니다.

내 것을 나눠줄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무조건 양보하고 나누라고 한다면? 아이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거부감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내 것을 누가 가져가지 못하게 보호하는 행동으로 욕심부리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세요.

아이들은 아직 자기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미숙하기 때문에 마음속에 있는 불만과 불안을 욕심부리기, 떼 부리기 등 반항적인 모습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아이의 욕심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마음에 충족되지 않은 심리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해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행동만으로는 아이들의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이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의 원인, 양보하기 싫어하는 마음과 행동의 이유를 함께 찾아보면 어떨까요?

5-7세 우리 아이의 성장 발달과 알맞은 놀이법이 궁금하다면 차이의 성장교실 5-7세 발달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