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In
Sign Up
My Page
Home
Parenting Stories
Play Contents
고쳐주고 싶은 우리 아이 습관
아이 손 빨기, 손톱 깨물기, 거짓말하기, 등등.. 꼭 고쳐주고 싶은 우리 아이의 나쁜 습관. 몇 번 타일러 보지만 잘 안됩니다. 이럴 때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요? 엄마의 대응이 중요합니다.
1
[손가락 빨기] 아이가 손가락을 계속 빨고 있어요. 손가락 빠는 행동을 보일 때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① 아이가 현재 불안한 상황에 놓여 있는지 아이 주변이나 일과를 잘 관찰합니다.
② 아이가 손을 빨 때마다 '그러면 안 돼' 하고 이야기해 주고, 손을 입에서 빼 줍니다.
③ 아이가 손을 빠는 모습을 발견하면 아주 단호하게 혼을 냅니다.
④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것은 아이의 발달에 큰 지장이 있다는 뜻이므로 치료를 받습니다.
2
[엄마 팔꿈치 만지기] 아이가 자꾸 엄마의 팔꿈치나 머리카락, 귓볼을 만지는 것에 집착합니다. 아이는 왜 만지는 것에 집착할까요? 틀린 이유를 고르세요
① 엄마의 신체를 만지면서 안락하고 안정되는 기분을 느끼고 싶으므로 신체에 집착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② 꼭 엄마의 신체가 아니더라도 캐릭터나 이불, 담요에 집착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③ 아이에게 평소 애정표현을 많이 하고, 애착 관계를 더욱 단단히 다지려는 시도가 도움됩니다.
④ 아이가 만2세 이후에도 행동이 지속한다면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3
[거짓말하기] 아이가 엄마에게 거짓말을 했습니다. 올바른 대처법이 아닌 것을 골라주세요.
① 나쁜 것은 아이가 아니라, 거짓말을 하는 행동이라고 설명해 줍니다.
② 거짓말을 했을 때 따끔하게 이야기해 주어야 아이의 행동을 고칠 수 있습니다.
③ 부모가 평소에 거짓말하지 않는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④ 아이가 거짓말 후에 느끼는 다양한 부정적 감정들을 말로 표현하도록 해 줍니다.
4
[손톱 물어뜯기]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을 때, 이 중 잘못된 대응법은?
① 말귀를 알아들을 수 있는 아이라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차분하게 손톱을 물어뜯으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② 가족 모두가 모여서 손톱을 깎는 시간을 만들고, 최대한 즐겁고 신나게 손톱을 깎아주세요.
③ 손톱을 물어뜯는 모습이 나타날 때마다 아이의 손을 잡고 제지해주어야 행동을 고칠 수 있습니다.
④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이 줄어들거나 없을 때 아이를 크게 칭찬하고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5
[TV,스마트폰 중독] 아이에게 스마트폰, TV를 보여줄 때 잘못된 방법을 고르세요.
① 아직 판단력이 성숙하지 않은 어린아이들에게는 TV나 스마트폰이 독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두 돌까지는 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② 두 돌 이후의 아이들은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므로 미디어 매체를 1시간 이상 접해도 괜찮습니다.
③ 아이가 TV를 볼 때는 1~2m 정도, 컴퓨터 모니터에서는 60cm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④ 아이가 시청하는 프로그램은 부모님이 선정하고, 전원을 켜고 끄는 것도 부모가 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짐없이 모두 체크해 주세요 :)
×
Please choose your preferred language.
한국어
Bahasa Indonesia
漢語/汉语;中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