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아빠 놀이에 숨겨져 있는 비밀 4가지
댓글 8
조회수 3306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OECD에서 발표한 '삶의 질' 보고서에 따르면 아빠가 아이와 함께 놀아주는 시간은 3분이라고 합니다. 추정이 아니라, 통계 결과입니다.

충격적인 사실은 전 세계 OECD 국가 중 아빠 놀이 시간에서 대한민국이 가장 짧은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통계 결과에 따른 '3분'이란 수치는 놀이하고 있는 아이를 바라보는 시간이 아닌, 아이의 놀이에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이야기합니다.)

평소 아이를 오랜 시간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아빠들은 우리 주변에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아빠 효과가 전달되려면 실제 '같이' 놀고 소통하는 게 필요합니다. 그냥 바라만 보고 있는 것으로 놀이라고 하기는 너무 부족합니다. 아이의 놀이는 양보다 질입니다.

단 5분을 놀이하더라도 아이의 눈을 마주치고, 함께 놀이 규칙을 세워보며 참여해보세요. 우리 아이의 행복은 아빠의 단 5분의 노력이 좌우할 수 있습니다.

아빠 놀이는 우리 아이에게 어떤 효과를 가져다 줄까요?

1. 아이의 두뇌발달에 좋아요

성장기의 아이들은 전정감각의 자극을 통해 뇌 발달을 이루게 집니다. 이 전정감각은 평형감각을 관장하는 기관으로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며 발달을 이루게 되지요.

아빠와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경험한 아이들은 전정감각의 자극을 많이 받게 되어, 걷고, 달리는 등의 운동기능 발달이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뇌발달에도 좋은 자극을 줄 수 있어요.

2. 사회성 발달을 도와줘요

아빠와 몸놀이는 특히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효과를 일으킵니다. 놀이 속에서 경험하는 성공과 실패는 자기조절력을 길러주는 초석이 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아빠와 몸놀이 시간이 많은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도 원만한 관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배려와 공감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3. 질풍노도의 시기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청소년기가 되면 2차 성장이 시작되며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게 됩니다. 누구나 다 경험하고 넘어가는 사춘기, 왜 어떤 가족에게는 정말 힘든 시간이 될까요?

바로 부모와 아이의 소통에 그 해답이 있습니다. 이 시기부터 아이와 놀이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해야 아이가 자랐을 때 소통할 수 있는 밑바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엄마 아빠와 아이가 소통이 부족하다면, 사춘기 때는 더욱더 소통이 잘 안돼 가족 전체가 힘들 수 있답니다.

부모와 많은 대화 시간을 가진 아이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4. 에너지 발산에 도움을 줘요

부모의 눈에는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 같아 보이지만 아이들도 저마다의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빠와의 놀이 시간은 이런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이런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스트레스에 좀 더 능동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르게 됩니다.

오늘 바로, 10분 아빠 놀이 타임! 시작하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까냥일 년 이상 전
3분.. 아빠들 보고있나…? 안보겠지…!!!

바람이선선11달 전
어제는 2시간넘게 아이랑 땀흘리며 놀았는데.. 평균이 3분이라니 좀 줄여도 되겠군요...좋은글감사합니다

승연이네약 일 년 전
전. 죄인입니다 아빠가 육아를 전담하다보니 항상 미안하네요 엄말 안찾아요 ㅠㅠ

귀요미ES일 년 이상 전
아빠만 찾는 울 공주~

느린달리기일 년 이상 전
헉!!! 평균 3분이라는 게 매우 충격적이네요 ㅠㅠ

은쥬쮸2달 전
저희집은 아빠한테 들이미는데ㅋㅋㅋ제가 몸놀이를 잘 못해주다보니ㅜ아빠만 찾는 아빠 , 힘내!! 고마워ㅋㅋ

밤둥이맘10달 전
와...우리남편 정말 잘하고 있었네요. 기본적으로 얼집,유치원 등원, 제가 밥하는동안 놀아주는시간만해도 한시간, 대부분의 목욕을 남편이 해주는데, 그래서 그런가 엄마보다 아빠를 더 좋아합니다... 저도 열심히 했지만, 아이들이 아빠를 달 따르는 이유가 있었군요.. 남편한테 많이 잔소리 했었는데, 반성하고, 많이 이쁘게 보고, 다독다독 칭찬 해줘야겠습니다.😄 우리 아이들 위에 글처럼 잘성장을 하길 기대해봅니다^^

귀염귀요미10달 전
5분의 노력말고 10분의 노력으로 바꿔주세요 이런거 보여주면 어쩌다 한번 5분놀아주고 할거다했다고 생각할듯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