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 상담
우리 아이 무는 행동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댓글 25
조회수 9249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돌전 아기들은 유치가 나오는 시기에도 주변 사물을 입에 넣고 깨무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지만 2,3세 아이들에게도 무는 행동은 흔히 볼 수 있는 행동 중에 하나입니다.

아이를 기관에 보내는 부모라면 한 번쯤은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물려오거나 혹은 우리 아이가 친구를 물어서 곤란했던 경험이 있을 거예요.

이런 행동들은 아이가 성장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행동이지만, 성장하는 과정에서 무는 행동이 지나치게 많이 나타난다면 특히나 기관 생활을 하는 아이에게는 문제가 되겠지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아이들은 무는 행동을 보이는 것일까요?

1. 불안한 마음에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요

아이들은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낄 때 무는 행동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불안한 심리로 인해 외부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 즉, 무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지요.

얼마 전 동생을 봐서 마음이 불안하다거나, 부부싸움을 심하게 해서 아이가 극심한 공포와 불안감을 느꼈을 때 이런 행동이 나타나곤 합니다.

2. 방어기제 표현으로 무는 행동이 나타나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감정에 대한 표현이 미숙하기 때문에 자기의 영역을 침범당했거나 위협을 느꼈을 때 무는 행동으로 방어기제 표현으로 무는 행동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놀이를 하다 친구가 아이의 놀잇감을 빼앗아가려 할 때 친구의 손이나 팔을 물어버리는 경우는 이 때문이지요.

3. 감정처리가 미숙할 때 무는 행동이 나타나요

아이들은 꼭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만 무는 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좌절감, 불안, 흥분의 감정이 들 때 무는 행동이 나타나게 되지요.

이는 아이가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적절하게 표현하고 처리하는 방법이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4. 관심을 받기 위해 무는 행동을 해요

아이는 때론 부모의 관심을 받기 위해 무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호기심에 한 번 엄마의 어깨를 물었는데 이때 엄마가 아이를 보고 귀엽다고 쓰다듬어주는 반응을 보였다면 아이의 행동은 강화되어 관심을 받고 싶은 순간마다 무는 행동을 하게 되지요.

아이가 무는 행동을 보일 때에는 단호하게 이야기해주고, 부적절한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의 무는 행동 이렇게 대처하세요

1. 아이의 눈을 바라보고 단호히 이야기하세요.

아이가 무는 행동을 보였을 때는, 아이의 두 손을 부드럽게 잡고 눈을 마주치세요. 아이의 눈을 보고 단호하게 “물면 안 돼”라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2. 장난스럽게 이야기하지 마세요

무는 행동에 대해 훈육을 할 때는 혹시 아이가 상처받을까 봐 부드럽고 장난스럽게 이야기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어 내가 물었더니 엄마가 재미있어하는구나’라고 받아들이기 때문에 무는 행동을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

3. 똑같이 무는 행동은 하지 마세요

무는 행동이 심각한 부모들은 아이에게 ‘너도 한번 느껴봐’라는 생각으로 따라서 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행동은 아이의 공격성을 더욱 강화시키기만 할 뿐, 행동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천긍정2년 이하 전
21갤.. 물진않는데 자꾸 싸다구를...ㅜㅜ


junhee11162년 이하 전
헐 저희애두요ㅠ 비몽사몽할때 뺨 맞으면 잠이 확깨요ㅠ

롬172년 이상 전
울아기는 흥분했을때 잘 물어요. 방긋 웃으며 무는데 너무 아프네요ㅜㅜ

레고횽2년 이상 전
어...근데...똑같이 물면...더이상 안해요...ㅡㅡ;;; 주위 엄마들의 공통된 의견..인데 어엄....


COUNELI2년 이하 전
저도 초반에 물리면 같은 부분 물어서 바로 고쳐졌어요;; 울면 너 아프지 엄마도 아파 하고 얘기했구요. 애바애겠지만 제 주위에서도 대부분 이렇게 초장에 잡았더라구요

꼬밍미일 년 이상 전
저는 남편한테 자꾸 깨문다고 얘기하니까 그럼 똑같이 깨물라고 하더라구요;; 좀 극단적인 방법 같아서 안하다가 한번 떼 심하게 쓰면서 자꾸 깨물길래 똑같이 깨물어줬더니 진짜 안하더라구요;; 싸다구 때리는것도 적어진듯 하구요

홍서주니맘일 년 이상 전
다른글에서 봤는데 똑같이 물면 아 엄마도 나를물었구나 어른들도 무니깐 나도 물어도되는구나 이렇게 인식을해서 절대 같이 물어서 고치면안된다고 듣긴했어요~~

JUA약 일 년 전
저도 아가에게 세상으로부터 내가 공격당할수 있구나 느낌 안받게 하고싶어서 최대한 다 받아주기만했는데 무는건 약하게해서 따라 물어야 바로 고쳐지더라구요. 자기도 어떤느낌일지 궁금해서 자기 물어보라고 엄마 입에 막 손가락 넣고 하던데요.

잠잠s10달 전
같이 물어서 애기도 아파봐야 아 이게 아픈거구나 깨달고 안하는게 더 큰것같습니다. 말이란게 꾸며 말하기 나름이고 애바애겠지만 같이 물면 꼭 더 공격적이여지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오히려 똑같이 물려봐야 안하게되는것 같아요.

러블리소유니202년 이하 전
하지말라고는 하는데 아무리 눈보면서 얘기해도 안듣길래 똑같이 물고 엄마도 아프다고 했더니 안물어요..모든게 다 정답은 아닌듯해요

서현다연2년 이상 전
저희아기도 한동안 저를 물더라구요 아기한테 좋아하면 뽀뽀해줘야지 예뻐라고 안아주거나 쓰담쓰담해주는거라고 지속적으로 알려주고 했더니 지금은 물지않고 뽀뽀해주고 살에 입을 대구 바람불어주고해요

divema일 년 이상 전
이종사촌아가가 자기 장난감 만지면..ㅜㅜ

건우연우사랑해일 년 이상 전
물건 던지는건 어떻게 고치나요???ㅠㅠㅠㅠㅜㅜ

한나2242년 이상 전
저희 아기는 장난칠 때 무는 것 같아요. 아기지만 너무 아픕니다ㅠ

콩닥콩딱약 일 년 전
저희 애는 엄청 신나서 흥분을 주체하지 못할 때 무는 것 같아요... 신나서 깨무는데 세게 깨물지는 않아요.. 근데 문제는 저도 같이 신나있을때라 매번 웃으면서 야야야 깨물지마~!! 이러고 말아서 어떻게 고쳐줘야할지 모르겠네요..ㅋㅋㅋㅋㅋ

꽃늘보약 일 년 전
아.?? 똑같이 무는게 좋지않은거였군여ㅠㅠ 역지사지라고 생각했는데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