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을 도와주는 습관
조회수 2356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자라면서 사용하는 어휘의 수도 다양해지고 좀 더 복잡한 언어 형태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마다 발달에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이 조금 느린 것처럼 보이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엄마는 아이가 특별히 인지적이나 정서적으로 별다른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진 않겠지만, 답답한 마음에 아이에게 야단을 치거나 강압적인 학습을 하기도 하지요.

아이에게 언어적인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부모가 만들어주는 환경입니다.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을 도와주는 습관을 실천해보세요.

[우리 아이 언어발달을 도와주는 육아 방법]

1. 그림책을 활용해보세요

아이의 언어발달을 도와줄 때 효과적인 것으로 그림책만 한 것이 없습니다. 아이는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어휘에 노출되며 어휘력이 자라납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그림책의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는 과정에서 그림책에 대한 생각과 느낌, 감정까지도 교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책을 읽고 나서 다양한 독후 놀이를 통해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가장 좋습니다.

2. 이야기 만들기 놀이를 해보세요.

말하기는 알고 있는 지식을 상황에 맞게 논리적으로 나열하고 표현해보며 언어적 인지를 발달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와 함께 이야기 만들기 놀이를 해보세요.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에 익숙해지면 아이는 또래 친구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자신감이 떨어진다면 또래 친구들에게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이 나 감정을 전달하기 어려울 테니까요.

3. 일기 쓰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일기는 매일 해야 하는 숙제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일기 쓰기는 아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됩니다.

처음에는 그림과 한두 문장으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아이가 아직 글을 쓰기 어려워하면, 엄마 아빠가 대신 써주고 같이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꼭 많은 글씨로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정리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생각이 표현된 글을 보며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자랍니다. 엄마와 하루 일과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를 해보는 것도 아이의 언어발달에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쉬운 말놀이 게임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와 함께 쉬운 말놀이 게임을 해보는 것도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말놀이 게임은 아이에게 자연스럽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어휘를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낼 수 있으므로 효과적입니다. 또한, 휴일에 엄마, 아빠랑 함께 말놀이 게임 시간을 가져본다면 아이에게는 가족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 언어발달을 위한 추천 말놀이 게임

‣가라사대 게임
‣끝말잇기 게임
‣스피드 게임
‣스무고개 놀이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