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들 싸움, 이렇게 대처하세요
댓글 2
조회수 1317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형제나 자매를 키우는 집에서는 아이들끼리의 싸움은 흔히 있는 일입니다. 이럴 때 아이들의 싸움을 중재하기 위해 부모는 싸움의 재판관 역할을 하게 되지요. 하지만 싸움을 중재하기 위한 이런 시도가 결국은 한 명의 아이는 억울하게 되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아이들의 싸움에 원인을 찾다 보면 상대적으로 덜 지지를 받는 쪽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아이들의 싸움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지받지 못한 아이는 억울한 감정이 드는 건 당연합니다. 아이들의 싸움에 가장 현명한 방법은 아이들의 싸움을 자기들끼리 해결할 수 있도록 내버려 두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극도로 흥분한 상황에서는 그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의 싸움 이렇게 대처하세요!

1. 부모의 감정부터 가라앉혀보세요

평화로운 분위기에 두 아이가 갑자기 소란스럽게 싸우게 된다면 순간적으로 짜증이 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다고 부모의 감정을 아이에게 보여주며 훈육을 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훈육은 부모의 감정 풀이로 시작되어서는 안 됩니다.

2. 아이의 싸움을 지켜보세요

아이들은 놀이를 하다 보면 크고 작은 싸움들을 반복합니다. 우선 아이의 싸움을 가만히 지켜봐 주세요. 아이들끼리 해소할 수 있는 싸움은 굳이 부모가 개입하지 않아도 스스로 멈출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싸움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을 보여줘도 아이들은 부모의 시선과 지지를 받기 위해 필요 이상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들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싸움에 조금은 둔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3. 아이의 감정이 가라앉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아이들도 싸움하게 되면 감정이 최고조를 달릴 수 있습니다. 흥분된 마음을 잠시 가라앉힐 수 있도록 기다려보세요.

이때 아이가 혼자서 흥분을 가라앉히기 어려워한다면 두 아이를 앉혀두고 심호흡을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줘도 좋습니다.

4.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세요.

어떤 아이가 먼저 싸움을 걸어왔든 싸움을 걸어온 아이도 아이만의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마음이 진정되고 나면 아이의 마음을 인정해주고 공감해주는 대화를 해보세요. 아이의 입장에서는 부모가 자신의 마음을 읽어준 사실만으로도 마음속에 큰 위안이 될 것입니다.

5. 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이때 가장 유념해야 할 것은 아이의 행동을 비난하거나 훈계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해보면 부모는 다른 한 아이의 입장을 이야기해주는 정도에서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그에 따른 문제 해결은 아이가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싸움에 이런 말은 하지 마세요~!

‣ “시끄러워! 조용히 좀 해라” - 고함치기

아이들의 투닥거림을 중단시키기 위해 고함치기 전략은 아이의 싸움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는 있지만, 아이들은 마음의 갈등을 해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싸움은 또 발생할 것이며, 그때는 지금보다 더 격렬하게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네가 방해했으니까 그렇지!” - 논리적인 판단하기

아이들의 싸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해주는 논리적인 판단은 아이의 감정 해소와 갈등 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그 순간 판단 내려주는 부모의 논리적인 말을 이해할 수 없을 테니까요.

‣ “네가 방해했으니까 사과해” -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논리적인 판단에서 이어지는 논리적인 해결 방법은 근본적인 갈등을 해소하기 어렵습니다. 논리적으로 지지받지 못한 아이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도 이해하지도 못할 테니까요.

사과든 타협이든 그 어떤 해결 방법은 아이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 둘 다 그만둬. 한 번만 더 싸우면 둘 다 혼날 줄 알아” - 감정 억제하기

아이들이 겪는 갈등 상황에서 감정 해소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당장 소란스러운 싸움을 멈추기 위해 감정도 갈등 상황도 억제해버린다면 아이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게 됩니다. 아이의 사회성 발달은 이런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발달할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jinius약 일 년 전
지켜보고싶어도.. 한두번이 아니니ㅠ 그 소음에 이웃집들이 항의할거 같아 중재하게 되네요ㅎㅎㅠㅠ 미쿡 같은 넓은 땅에 살아야 할듯..

겨울꽃이야5달 전
참 쉬운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어려운 일이에요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내가 필요한듯요. 아이 키우는 일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