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국어' 과목을 위한 언어발달 놀이를 꾸준히 해보세요!
댓글 1
조회수 733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초등교과에 대표적인 과목 중 하나인 '국어'는 아이의 언어발달과 긴밀한 연관성을 띄고 있습니다.

아이가 언어에 대한 이해력과 독해력, 어휘력 등이 미숙하다면 국어 교과에 대해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국어 과목이 중요한 이유는 독해력이나 이해력이 부족하다면 다른 과목의 문제나 설명을 이해하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국어 과목을 튼튼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언어발달을 위한 놀이를 자주 실천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 '국어 '과목 준비를 위한 언어놀이는 이렇게~! ]

1. 운필력을 길러주세요

'운필력'이란 눈과 손의 협응력을 이용하여 연필을 잡고 글씨를 쓰는 능력을 말합니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이제 연필을 잡고 글씨를 쓰는 일이 많아지면서 운필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한 요소가 되지요.

운필력은 끼적이기 놀이나 점토 놀이, 선 긋기 놀이, 가위놀이 등 소근육 조절력을 발달시키는 놀이를 자주 경험했다면 이 시기 글씨쓰기에 좀 더 적응하기 쉽습니다.

우리 아이 운필력을 기르기 위한 놀이 tip.

‣선 긋기 놀이

일상생활에서 종이와 색연필로도 쉽게 할 수 있는 선 긋기 놀이는 아이의 운 필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점을 연결하여 모양을 만드는 선 긋기 놀이는 눈과 손의 협응력과 인지적인 요소도 필요한 놀이입니다. 또한, 다양한 선을 그려보는 것도 운필력을 향상해줄 수 있습니다. 직선과 곡선 아이가 자유롭게 선을 그어보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색칠 놀이

색칠 놀이는 정해진 모양 틀 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소근육과 협응력을 조절하며 이루어지는 작업입니다. 또한, 자주 색칠을 경험한 아이들이 글씨를 쓸 때 더욱 깔끔하고 전달력 있게 쓰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글자&숫자 쓰기 놀이

아이들이 처음 한글을 접하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글씨를 따라 쓰며 한글을 익힙니다. 이제 아이가 어느 정도 한글을 익혔다면 자음과 모음을 순서대로 써볼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이 시기에 형성된 글자, 숫자 쓰기는 아이가 평생을 가져갈 수 있는 습관이 됩니다.

2. 말놀이 게임을 해보세요

말놀이 게임은 아이가 다양한 단어와 어휘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특히 게임 놀이를 통해 습득하게 되는 언어표현들은 아이의 기억 속에 더 오래 남을 수 있으며, 놀이를 통해 규칙과 질서를 경험하게 됩니다. 휴일에는 끝말잇기 놀이나 물건 특징 설명해서 이름 맞히기와 같은 놀이를 실천해보세요. 놀이 속에서 엄마, 아빠와 주고받는 대화들도 아이에게 기분 좋은 언어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3. 일기를 쓰기 놀이를 해보세요

일기 쓰기는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가 됩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한두 문장 정도와 그림으로 일기를 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일기는 많은 문장을 쓰는 것보다 단 한 줄의 문장이라도 아이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표현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낱말 쓰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받아쓰기 시험은 피해 갈 수 없는 과정입니다. 이런 받아쓰기도 놀이처럼 시작해본다면 아이의 언어발달에도 효과적인 놀이가 됩니다.

게임 순서를 정해 술래가 불러주는 메모지에 받아써 보고 완성된 낱말 카드들로 이야기 만들기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형사랑3년 이하 전
한글띄기 좋은팁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