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우리 아이 상상력을 풍부하게 길러주는 자연물 미술놀이
조회수 972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왜 아이에게 자연물 미술놀이가 좋을까요?

1. 예술적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어요

자연은 정형화된 공간이 아니기에, 아이의 예술적 감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여지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한두 가지 방법을 강조하는 딱딱한 환경이 아닌 만큼, 아이는 자연물을 통해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존중받는 듯한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낍니다.

또한 미술작품으로 표현해 내는 과정 속에서 아이의 내면세계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갑니다.

2. 아이의 인지발달을 이끌어줘요

자연물 미술놀이는 아이가 산책을 하고, 계절을 느껴보고, 나와 또 다른 세상을 경험해보며 아이는 오감을 통해 느껴보고 표현해보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이 아이의 인지발달에도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아이들은 바깥으로 나가는 것만으로도 큰 기쁨으로 느끼고 호기심이 가득한 눈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곤 합니다. 자연은 아이의 이런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넉넉한 보물창고가 되지요.

아이와 자연에 나와 자연물을 재료로 한 미술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들은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자연물을 직접 보고 듣고 만져보는 모든 과정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거예요.

우리 아이 추천 자연물 미술놀이

1. 나무

나무는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자연물로 아이가 자연에 호기심을 느끼고 창의적인 표현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나무 장승 만들기

문방구에서 구하기 쉬운 찰흙이나 점토를 이용하여 나무의 얼굴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의 생태 감수성을 높여주고 나무에 대한 애착이 생기게 됩니다

* 나뭇가지 액자 만들기

길가에 떨어진 나뭇가지를 활용하면 얼마든지 멋진 작품으로 변신시킬 수 있습니다. 나뭇가지를 모아서 액자의 테두리를 표현하면 우리 아이 만의 멋진 액자가 완성됩니다.

2. 열매

*열매 장신구 만들기

솔방울 등 다양한 식물의 열매는 아이가 좋아하는 팔지나 목걸이 등 다양한 장신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미적 감각을 기르고 소근육 조절력도 발달시킬 수 있게 됩니다.

3. 풀 꽃잎

*향기 주머니 만들기

얇은 원단 주머니에 향기가 나는 풀 꽃잎으로 넣어서 향기주머니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말린 쑥이나 민들레 같은 풀꽃잎은 아이의 오감을 자극하는 오감 놀잇감이 됩니다.

4. 돌멩이

* 무늬 그리기

돌멩이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물로, 무늬를 그리며 놀이를 해본다면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 되는 모습을 보며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