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직 어린 우리 아이, 동생 맞이 준비는 어떻게?
댓글 10
조회수 3813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첫째 아이가 이제 걸음마를 시작하고 혼자서 밥을 먹으려고 하는 시기에 동생이 생겼다면 설렘과 동시에 두 아이 양육에, 대한 부담감이 커집니다. 첫째 아이에게는 동생의 탄생이 그리 즐거운 일은 아닙니다. 이제 막 자아를 형성해 나가도 있는 시기에 동생이란 존재는 질투와 선망의 존재일 수 있습니다.

이제 아직 어린 우리 아이, 동생 맞이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동생의 존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시간을 주세요

두 돌이 갓 지난 첫째 아이에게 동생의 존재를 이야기해준다면 조금은 호기심을 가질 것입니다. 태동이 시작될 즈음부터는 아이가 엄마의 배를 쓰다듬어 주며 아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주세요. 뱃속 아기의 움직임을 느끼게 된다면 동생의 존재를 더욱 실감하게 되고 받아들이는 마음의 준비할 수 있습니다.

2. 동생과의 뱃속 친밀감을 형성해주세요

뱃속의 동생과 아이가 친밀감을 형성해주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아직 동생은 엄마 뱃속에 있는 존재지만 때로는 엄마를 기쁘게도 하고 때로는 엄마를 힘들게 한다고 이야기해주세요. 뱃속 아가는 뱃속에 있는 게 다를 뿐 엄마 양수를 먹고 숨을 쉬며 손과 발 머리카락이 다 있음을 이야기해주세요.

3. 아기에 대해 태어나기 전에 태어난 이후의 이야기를 미리 해주세요

첫째 아이는 동생이 생기면 아가가 신기하고, 만져보고 싶을 것입니다.

보통 이런 과정에서 첫째 아이의 마음을 서운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지요. 첫째 아이는 아기가 예쁘고 신기해서 만져보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는 잠자는 아기를 깨울까 봐 아이의 행동을 통제하기도 합니다.

이럴 일들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태어난 아기에 대해 미리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는 아직 차이만큼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차이랑 함께 노는 것이 어렵단다. 하지만 동생에게 뽀뽀를 해주거나 인사를 해주는 것은 괜찮단다. 동생이 우리 차이만큼 클 때까지 차이가 조금만 기다려 줄래?' 와 같이 이야기를 해보세요.

4. 첫째 아이가 아가였을 때 사진을 보여주세요

아이는 매일 엄마, 아빠 품에 안겨 만 있는 아기를 보면 질투의 감정을 느끼고, 자신의 사랑을 빼앗겼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 아이의 아기 때 사진을 함께 보는 시간을 자주 가지세요. 이시기에는 혼자 앉아 있거나 걸을 수가 없기 때문에 엄마, 아빠가 안아주어야 한다고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우리 아이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성장하였음을 이야기해주세요.

5. 아이와 함께 둘째 아기 용품을 사보세요

새로 태어날 아기에게 필요한 용품을 함께 사려가거나 아이아 함께 방을 꾸며보세요.

물론 아이의 의견이 엉뚱하고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력이 된다면 사소한 것이라도 아이에게 물어보며 물품 준비를 해보세요. 아이가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는 기분이 들면서 책임감을 느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szy약 2년 전
딱 제 상황이라 신기하네요. 두 돌 차 오빠를 둔 여동생 나오는데 대비 감사요

뀰이마망일 년 이상 전
ㄷㄷㄷ 둘째 생각 접었는데 갑자기 왜 이런 글이...

우주로2년 이하 전
저 지금 산부인과 와서 임신확인 받으려고 대기중인데 이글이 두둔 떠서 깜놀요~~~ :) 팁 감사합니당

서아마미0424약 일 년 전
아니 어떻게 알고 딱 이게 뜨죠?ㅋㅋ 23개월 첫째에 둘째출산 10일 앞두고있는데 요즘 엄마껌딱지라 어떻게 두고가나 맘이 아픕니다ㅠㅠ

홍시는귀여워약 일 년 전
연년생 기르는중인대 두돌딸이 동생은 저리가라고하고 똘랑이인형은 애지중지모시네요 ㅋㅋㅋㅋㅋㅋ진짜애기는 애기로안봄

wizyean일 년 이상 전
2돌 차이 안나는데 이렇게 해도 샘이 많이 나나봐요~~^^ 그래도 잘 적응하고 있는 둘을 보면 마음이 뿌듯합니다.이제 60일 같이 살았다고 샘내다가도 안보이면 먼저 찾아갑니다.둘 다 귀여워요.

참새째액짹일 년 이상 전
올해 12월에 둘찌 나오는데 확 와닿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또복이맘119일 전
첫째 몇일 있음 두돌에 둘째는 출산한지 10일되었어요ㅠ 나름 뱃속에 있을때 얘기해주고 해서 좋아하고 했는데.. 지금 조리원에 있어서 집에 가서 어찌 해줘야할지 걱정이네요. 첫째가 잘 받아들여줄지..

다혜재원맘약 한 달 전
감사합니다

하은이쏘일 년 이상 전
두돌된 누나.백일된 동생 이있어서 공감이많이되네요ㅎㅎ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