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7세 우리 아이와 독후 놀이는 꼭 이렇게!
조회수 823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학교 가기 전, 아이와 독후 놀이는 필수에요! 독후 놀이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1. 독후 놀이는 아이가 책에 흥미를 가진 뒤에 해보세요.

독후 놀이가 아이에게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책에 대한 느낌, 다양한 생각들을 그림이나 이야기, 동작들로 표현하기 때문에 책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책에 대해 흥미를 갖기도 전에 무엇을 느꼈는지 글로 표현하기를 요청한다면 아이는 책에 대해 거부감을 느낍니다.

독서는 아이에게 '강조'하게 된다면 오히려 책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는 역효과를 낳게 됩니다. 독후 놀이는 아이가 책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을 때 실천해보세요.

2. 독후 놀이는 아이의 발달과 흥미에 맞추어 실천하세요

우리 아이와 함께 놀이할 독후 놀이를 선정할 때, 아이의 흥미와 발달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이제 막 한글을 뗀 아이에게 책에 대한 느낌을 글씨로 써보라고 한다면 아이는 그 순간 놀이가 아닌 학습으로 여기게 될 것입니다.

이 시기 우리 아이와는 독후 놀이는 주인공의 동작을 따라 해보는 신체 놀이도 효과적인 놀이가 됩니다. 엄마의 기대치보다는 아이의 발달과 흥미 위주에 초점을 둔 놀이를 해보세요.

3. 책을 아이의 일상생활과 연결해주세요

우리가 독서를 하는 이유는 결국 책 속에 담긴 정보, 지혜, 감정 등을 우리 삶 속으로 이끌어 내기 위함입니다. 이런 과정이 있으므로 '책'이 결국 우리의 삶에 의미 있게 남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의 독후 놀이는 책을 아이의 주변 생활로 이끌어 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사과'에 관련된 책을 읽었다면 사과를 직접 보고, 만지고, 맛을 보는 것이 좋으며 동물에 관한 책을 읽었다면 동물원에 가서 실제 동물을 찾아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런 독후 놀이는 아이에게는 책을 통해 더 폭넓은 사고력과 경험을 선사합니다.

4. 아이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아이와 어떤 책을 읽고 나서 책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물어본다면 막상 대답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대답하지 못하는 이유는 책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지 않았거나, 아이의 입장에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책에 대한 표현을 어려워할 때는,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책 읽는 방법을 바꾸어도 좋습니다.

책의 내용보다 책의 그림에 관심을 더 보인다면 그림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세요.

5. 편견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사고를 만들어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삶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는 자연스럽게 주 양육자인 부모의 가치관을 배우게 되지요. 독후 놀이는 아이가 좀 더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책에 대한 교훈, 감정, 생각 등을 아이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그리고 아이가 책을 통해 스스로 느끼고 표현하는 것들을 모두 인정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