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육아/교육법, 이론과 현실이 달라서 실천이 잘 안 된다면
댓글 2
조회수 1127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각종 육아정보나 뉴스에 눈길이 가고, 공감되는 이야기가 있으면 ‘나도 이렇게 실천해봐야지’라는 마음을 먹게 됩니다.

열 명의 엄마들 중 아홉 명의 엄마들은 말합니다.

“이론과 현실은 달라요!”
“우리 아이는 좀 달라서 잘 안 돼요"

분명 육아 지침서대로 하려고 노력하는데 왜 잘 안되는 걸까요?

[육아법이 실패하는 대표적인 이유]

1. 놓친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많은 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우리 아이에게 올바른 훈육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훈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째로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공감 대화를 하는 것이지요.

엄마는 육아법대로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었는데, 왜 소통이 되지 않았을까요?

아이들은 엄마의 눈만 봐도 진정 자신의 마음을 공감해 주는 것인지, 차오르는 화를 꾹꾹 인내하며 물어보는 것인지 본능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아이와의 공감대 화가 실패했다면 실패의 원인은 감정의 강약 조절에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실천한 육아법이 효과가 없다면 육아 지침서에서 놓친 부분이 없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2. 육아는 다이어트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매일 꾸준히 일정량의 운동과 식습관,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하루 이틀 실천해서 효과를 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지요.

우리 아이 육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육아법에 나와 있는 지침을 한 두번 실천해서 아이의 변화하는 모습을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진정한 효과를 보기 위해선 다이어트처럼 꾸준히, 일관성 있게, 빠짐없이 실천해야 합니다.

3. 작은 가지보다 큰 뿌리를 보세요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육아법은 실제로 수백 명, 수천 명의 아이의 사례를 통해 도출해낸 이론 법이라 하더라도, 모든 아이의 기질과 성향에 모두 맞아 떨어지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육아법의 꾸준한 실천은 아이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는 자양분이 됩니다. 작은 가지들이 우리와 맞지 않는 점이 있더라도 큰 뿌리는 변함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되도록 이론에 근거한 육아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육아법을 보기 전에 우리 아이 기질과 성향부터 파악하자!

육아법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리 아이의 기질과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아이의 기질과 성향을 잘못 파악하고 있는 부모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우리 아이를 다 알고 있다 하더라도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육아법을 실천하기 전에 우리 아이가 현재 어떠한 기질과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육아법을 보면서 '우리 아이 성향에 맞추어 이렇게 실천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힘이퐈더약 2달 전
세상 모든일이 다그렇지만 부부간 육아도 서로미루고 의존하다보면 실패하는것 같습니다.

주하민123약 일 년 전
좋아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