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엄마표 사회성 발달코칭8.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한 아빠 육아 방법
조회수 1104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빠 육아, 아빠 놀이는 아이의 정서,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가장 귀중한 시간이 됩니다. 실제로 영국에 옥스퍼드 대학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빠의 육아 참여도가 높았던 아이들은 사회생활과 결혼생활이 성공적이고 긍정적인 요소가 많았다고 전합니다.

아이가 아빠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아이에게 지능과 정서, 사회성, 도덕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아빠 육아 전략을 실천해보세요.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해 아빠가 지켜야 할 육아 원칙]

1. 되도록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늘려보세요

아이에게 아빠와 함께 하는 시간은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됩니다. 아이는 아빠와의 관계를 통해 자신만의 사회적인 관계 모델을 형성합니다.

하루 일과 중에서 물리적으로 아빠가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은 길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있는 시간만큼은 우리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한바탕 몸높이를 해보세요.

아이는 아빠가 시간을 투자한 만큼 사회성 발달의 상승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2. 아내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의 앞에서 아내를 존중하고 아껴주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의 모습을 통해 타인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부모님에 대한 존경심도 기를 수 있습니다.

아내 또한 이런 남편의 모습에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아이와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엄마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게 된다면 결국 최대 수혜자는 아이임을 기억해주세요.

3. 아이와 몸으로 놀이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는 아빠랑 놀 때 엄마와의 놀이와는 다른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엄마는 아이와의 놀이에 정적이고 감정적으로 접근하는 장점이 있고, 아빠와의 놀이는 역동적이고 절제와 조절을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아빠와의 몸 놀이는 아이의 에너지 발산에도 효과적이고 자기 조절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아이의 행동에 한계를 설정해주세요

아빠가 아이와의 놀이를 통해 허용할 수 있는 행동의 한계를 설정해준다면 아이에게는 외부통제를 경험하고 나아가 자신의 내적 통제까지 이루어 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집안에서 가장 무게감이 있는 아빠가 정해주는 행동의 한계는 아이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행동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5. 놀이 코칭. 아빠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신체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에게 가장 좋은 아빠 놀이는 스킨십을 할 수 있는 몸높이와 규칙을 경험하는 신체놀이가 좋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놀이 규칙에 대한 통제와 질서를 경험하며 자기 조절력이 자랍니다. 또한 에너지를 발산하며 내재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