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성공하는 리더로 키우는 4가지 방법
댓글 1
조회수 1105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국제 NGO인 월드비전 긴급구호팀의 팀장인 '한비야' 씨를 아시나요? 그녀는 지구를 세 바퀴 반이나 돌며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고, 우리에게 또 다른 세상이 있음을 알려준 꿈의 여인입니다. 그녀가 이름을 떨치고 존경받는 이유는 자신의 길을 두려워하지 않고 묵묵히 개척해 나가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가슴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그녀 안에 이런 내면의 원동력은 바로 '자존감'입니다. 그녀는 자기 스스로를 믿고 어렵고 힘든 길이 오히려 나를 성장시키는 길임을 인지하고 한 발자국씩 나아갔기 때문에 지금의 '한비야'가 된 것입니다.

'자존감'이란 아이에게 이런 내면의 힘을 길러줍니다. 또한 우리 아이에게 희망적인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어줍니다.

리더십이 강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자존감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를 리더십이 강한 아이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자존감'이란 필수적인 요소임을 기억해주세요.

[우리 아이를 성공하는 리더로 키우는 4가지 방법]

1.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주고 지켜봐 주세요.

아이의 선택이 무모하고 헛되어 보이더라도 아이가 스스로 선택한 것들을 지켜봐 주세요. 엄마의 예상처럼 무모하고 실패가 뻔한 결과일지라도 이 모든 과정은 아이의 성장에 그 나름대로 의미가 존재합니다.

실패가 뻔히 보이는 결과더라도 아이 스스로 선택한 결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아이를 따뜻한 미소로 대하고, 사소한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의 마음을 열 수 있는 공감 대화는 엄마의 환한 미소에서 시작됩니다. 아이의 이야기를 듣는 엄마가 늘 근엄하고 날카로운 얼굴을 하고 있다면 아이는 자신의 속마음을 쉽게 표현하지 못할 것입니다. 늘 웃는 얼굴로 우리 아이에게 다가 가주세요. 이런 엄마의 미소로 인해 아이도 따라 웃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를 늘 웃게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사소한 것이라도 우리 아이만의 특별한 한 가지를 칭찬해주세요.

엄마의 칭찬과 따뜻한 미소 속에 성장한 아이는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도 긍정적입니다. 타인에게도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3.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 주세요

경청은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생각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해줍니다. 또한, 어떠한 문제에 봉착했을 때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시각에서 생각해본다면 생각지도 못한 좋은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도 있지요. 경청은 이런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가 경청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엄마가 아이의 의견을 경청해 주었을 때 배울 수 있습니다.

엄마의 모습에서 타인을 대하는 태도를 배우기 때문이지요.

4. 아이에게 신뢰감을 형성해주세요

아이와 신뢰를 쌓는 것은, 아이에게 타인을 신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아이 스스로가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의심 없이 마음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이지요. 아이와 신뢰감을 쌓을 수 있도록 아이와의 약속은 꼭 지켜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와 퇴근 후 캐치볼 놀이를 하려고 했는데 상황의 여의치 않아 지키지 못한다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니까 괜찮겠지 하고 모른척하거나 핑계로 돌린다면 아이는 부모에게 신뢰감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돌4달 전
중요한 교훈 알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